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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음반박물관장 편저 『중고제 판소리 흔적을 찾아서』 서적 출판(2012년)
2012년 10월 16일 국악음반박물관장 노재명 편저 『중고제 판소리 흔적을 찾아서』(서울:도서출판 채륜, 총 734쪽) 서적 발간!

- 목 차 -
머리말: 자연을 닮은 소리, 개성 넘치고 밝고 우아한 소리, 되살리고 싶은 소리
제1장 호걸제·중고제·동편제·서편제 비교
1.초기 판소리, 호걸제·중고제 판소리의 특징
2.동편제의 탄생과 발전, 고음반에 담긴 동편제 특성
3.서편제 판소리란 무엇인가
제2장 중고제에 관한 명인명창들 증언
1.이동백 명창의 중고제 관련 증언
2.이동백 명창과 한성준 명고수의 대담 내용
3.김창룡 명창의 중고제 관련 증언
4.국악인 심재덕 명인의 중고제 관련 증언
5.박록주 명창의 중고제 관련 증언
6.정광수 명창이 기록하고 증언한 중고제
7.김연수(여자) 명창의 중고제 관련 증언
8.가야금 명인 김죽파와 그의 여동생 판소리 명창 김은희의 중고제 관련 증언
9.중고제 소리·춤 명인 심화영과 국악학자 이보형의 대담 내용
10.김명환 명고수의 중고제 관련 증언
11.박동진 명창의 중고제 관련 증언
12.김소희 명창의 중고제 관련 증언
13.한승호 명창의 중고제 관련 증언
14.국악인 성경린 명인의 중고제 관련 증언
15.나성엽 명창의 중고제 관련 증언
16.박홍남 명창의 중고제 관련 증언
17.박복남 명창의 중고제 관련 증언
18.홍정택 명창의 중고제 관련 증언
19.박보아 명창의 중고제 관련 증언
20.전통춤 명인 장홍심의 중고제 관련 증언
21.전통춤 명인 강선영의 중고제 관련 증언
22.전통춤 명인 장금도의 중고제 관련 증언
23.판소리 귀명창 김길희의 중고제 관련 증언
24.박송희 명창의 중고제 관련 증언
25.김화선(김여막) 명창의 중고제 관련 증언
26.성우향 명창의 중고제 관련 증언
27.이일주 명창의 중고제 관련 증언
제3장 호걸제·중고제, 충청도 명창
1.황해천
2.염계달
3.방만춘
4.방진관·방응규
5.고수관
6.김성옥
7.김정근
8.김창룡
9.김창진
10.김세준
11.김차돈
12.김제철
13.이석순
14.최낭청
15.송수철
16.임창학
17.정춘풍
18.한송학
19.윤영석
20.정흥순
21.최상준
22.백점택
23.백점봉
24.이창운
25.황호통
26.박상도
27.김충현
28.김봉학
29.김석창
30.김덕순
31.김숙자
32.유공렬
33.이동백
34.김봉문
35.심정순
36.심재덕
37.심매향
38.심화영
39.박동진
제4장 역대 충청도 명고수
1.한성준
2.지동근
3.박오용
제5장 서천 명창들의 판소리
1.판소리 명창 이동백 단가 연구
2.판소리 명창 이동백의 잡가 <새타령> 고찰
3.이동백 명창의 판소리 눈대목 해설
4.판소리 명창 이동백 관련 주요 문헌기록
5.김창룡 명창의 단가와 판소리 눈대목 해설
6.판소리 명창 김창룡 민요 <성주풀이> 유성기음반 고찰
7.김창룡 일가 중고제 판소리 전승 계보
8.판소리 명창 김창룡 연보
9.판소리 명창 나성엽
제6장 중고제 관련 최근 주요 행사
1.판소리 명창 이동백 전시회와 기념 음반·책자 발간 (2003년, 전시자료·녹음·원고 제공:국악음반박물관)
2.중고제 판소리 명창 이동백 추모문화제 (2004년, 노재명 강연)
3.판소리 명창 이동백에 대한 특강 (2005년, 노재명 강의)
4.명인 명창의 발자취를 따라서(충청도 편, 판소리 중고제 유적지 순례공연, 2007년, 노재명 기획)
5.중고제 판소리 시연회(2011년, 노재명 해설)
6.노재명의 중고제 소리여행(2011년, 국악음반박물관 기획)
7.중고제 판소리 흔적을 찾아서(2012년, 국악음반박물관 기획)
제7장 중고제 사진·공연 인쇄물 등 자료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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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고제 판소리 흔적을 찾아서』 책 머리말: 자연을 닮은 소리, 개성 넘치고 밝고 우아한 소리, 되살리고 싶은 소리
  충청도 지역이 현재는 국악의 불모지로 인식되고 있지만 사실은 예로부터 국악 가무악이 전국에서 가장 성행했던 곳이다.
  중고제 판소리, 가야금병창, 내포제 시조, 웃다리 풍물, 남사당놀이, 금산농악, 청주농악, 중원 마수리 농요, 영동 설계리 농요, 한국 3대 악성 가운데 한 명인 난계 박연의 고향인 영동, 고수관이나 심정순 같은 명창이 태어나고 활약한 서산, 한국 전통춤의 대명사 한성준의 고향 홍성, 대표적인 판소리 인간문화재 박동진 명창의 고향은 공주라는 점 등이 충청도의 뿌리 깊은 국악 문화 역사를 잘 보여준다고 하겠다.
  1824년 『갑신완문』 기록에 의하면 팔도 예인(국악인)을 총괄하는 '도대방' 역할자로 충청도 예인(국악인) 중에서 선임했다는 기록이 있다.
  초기 판소리 명창들 상당수가 충청도 태생이다. 그리고 특히 충청남도 서천은 근대 판소리 5대 명창 가운데 두 명(이동백, 김창룡)이 탄생하였고 판소리가 서천의 김성옥-김정근-김창룡-김세준-김차돈 가문에서 거의 이루어지다시피 했다는 기록(『조선창극사』 서적)이 있으니 판소리의 발생지라고 할 수 있다. 가장 초창기의 판소리 명창으로 알려진 하은담 또한 충청도 태생이라는 설이 있다.
  전라도 구례 동편제 소리축제가 있고 전라도 보성 서편제 소리축제가 있는데 충청도에는 아직 이 지역의 중고제 판소리에 관한 축제가 없다.
  전라도, 경상도 등 전국적으로 국악방송이 개국되어 방송되고 있으나 유독 충청도 지역만 국악방송이 안나오고 있으며 국립국악원도 전라도, 경상도 등 전국적으로 건립되고 있으나 유독 충청도 지역에만 아직 없는 상황이다.
  충청도 서천 중고제 판소리 명가문 김성옥-김정근-김창룡-김세준의 마지막 명창 김차돈과 후손이 생존해 있고 서산의 중고제 명가문 심팔록-심정순-심화영의 후손 이애리가 현재 국악 가무악 활동을 하고 있다. 더 늦기 전에 충청도 중고제 복원, 활성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1986년부터 옛 충청도 국악 희귀자료들을 수집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중고제 유성기음반 복각, 연구, 복원 공연 활동을 해왔다. 그 26년 연구가 집약된 성과물이 본 서적이며 이 출판과 함께 국악음반박물관 가무악단의 중고제 공연을 2012년 10월 16일 서천문화원 무대에 올리게 되었다.
  이는 문화체육관광부·충청남도·서천군 주최, 2012문화의달행사추진위원회 주관으로 서천군에서 열린 ‘2012 문화의 달’ 행사의 일환으로 추진된 것이다.
  이 책에는 중고제 명창 사진, 공연 전단, 유성기음반, 문헌, 증언자료 등 처음 소개되는 희귀한 내용이 많다. 중고제 판소리의 역사와 명창들, 자료를 총 집대성하여 조사 연구한 단행본으로는 처음 출판되는 서적이다.
  앞으로도 국악음반박물관은 중고제 자료 발굴, 복원 연주, 재창조 작업을 통해 소멸한 충청도 고유의 음악문화를 되살리고 향상시키고자 한다. 충청도 고유의 음악 발굴과 부흥을 위한 다양한 연구, 공연, 기획 활동을 통해 유럽 등 세계 음악시장에 충청도 민속음악이 적극적으로 소개되고 세계의 대표적인 음악 브랜드 장르로 육성되길 바란다.
  오래전부터 경기, 충청권에서 전승되고 성행하다가 지금은 거의 소멸된 중고제! 자연을 닮은 소리, 개성 넘치고 밝고 우아한 소리, 되살리고 싶은 한국의 소리! 바로 중고제 판소리이다.
  왜 중고제 판소리 흔적을 찾아 헤맸는가. 고형의 중고제는 오늘날 어떤 의미가 있는가.
  시간이 흐를수록 지구 문명이 점차 다양성을 잃고 자연이 파괴되고 그에 따라 인성도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옛 중고제는 각 명창들마다 개성이 극도로 살아있고 개개인의 특성이 존중되고 자연미가 있다는 점에서 훌륭한 교훈과 지혜를 얻을 수 있는 문화유산이다.
  풀 한포기, 돌맹이 하나도 함부로 다루지 않았던 옛 한국인의 고운 심성, 사람마다 지닌 고유의 장점을 인정하고 살려주고 함께 더불어 살 줄 알았던 지혜가 바로 중고제 미학에 잘 담겨있다.
  화살 같이 빠른 인생살이 속에서 어떻게 하면 드넓고 아름다운 우주만물을 사랑하며 인간답고 풍류 가득한 멋있는 삶을 살 수 있을까 하는 그 해답이 중고제 판소리에 잘 들어있다고 생각한다. 2012년 10월 저자 노재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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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고제(中古制)는 고제(中制)와 신제(新制)의 중간 시기에 성행한 소리제를 의미한다.
  호걸제는 중고제보다 일찍 사라졌고 중고제는 20세기 전반기부터 점차 약화되다가 20세기 말 거의 자취를 감췄으며 오늘날까지 전승되고 있는 동편제와 서편제가 신제에 해당된다고 하겠다.
  중고제 판소리는 주로 경기, 충청도 지역에서 성행하였고 최대한 멀리까지 크게 지르는 발성, 인위적으로 꾸며서 노래하지 않고 창인 듯 말인 듯 하는 소리, 독서풍의 창법, 기품있는 정가 창법,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분방하게 구사하는 소리, 즉흥적으로 작편곡하여 부르는 창, 처음에는 담백하게 출발해서 점점 흥미를 유발시켜 나가는 방법, 새소리나 일반인들이 흉내내기 어려운 소리 묘기 보이기 등 매우 다양한 소리들이 공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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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 이름: 중고제 판소리 흔적을 찾아서(충청남도 서천군에서 열린 ‘2012 문화의 달’ 행사 초청 공연)
공연 일시: 2012년 10월 16일(화) 19:00
공연 장소: 충청남도 서천군 서천문화원
주최: 문화체육관광부·충청남도·서천군
주관: 2012문화의달행사추진위원회
기획: 국악음반박물관
해설: 노재명(국악음반박물관 관장)
1.이애리 심화영류 <승무>(장고:신성수, 녹음 반주) 충청도 전통춤
2.정규헌 이야기 송서 <아리랑>(단소:조성환) 충청도 전통 송서
3.신성수 단가 <호서가>(박홍남제, 북:박명언) 충청도 중고제 판소리 단가
4.중고제 판소리 20세기 초반 음원 소개 감상: 이동백·김창룡·심정순·방진관 유성기음반(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음반자료).
5.이은우 심화영제 판소리 춘향가 중 <쑥대머리>(북:신성수) 충청도 중고제 판소리
6.박명언 판소리 흥보가 중 <첫째박 타는 데>~<돈타령>(북:신성수) 전라도 동편제 판소리
7.조성환 한성준류 피리시나위(장고:신성수) 충청도 시나위음악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유성기음반(SP) 관리번호 MISP-1220(1932년 녹음)을 복원한 연주.
Columbia 40393-B(21661) 피리獨奏 神臥爲 韓成俊
8.이애리·이은우 심화영제 가야금병창 단가 <백구타령>(장고:신성수) 충청도 가야금병창
* 이 행사 현장 무대 장식: 중고제 판소리 명창 이동백·김창룡·심정순·방응규·백점봉·심화영, 명고수 한성준 흑백사진(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사진자료).
* 이 공연 당일에 노재명 편저 『중고제 판소리 흔적을 찾아서』(서울:도서출판 채륜, 2012년, 총 734쪽) 서적 발간.

2013-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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