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earkoreaTV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국악 음반    
매체별 유성기음반(SP) | 10인치 장시간음반(LP) | 12인치 장시간음반(LP) | 컴팩트디스크(CD) | 카세트테입(MC) | 디지털오디오테입(DAT) | 릴테입(Reel Tape)
마이크로카세트테입(MCT) | VHS 비디오테입 | 8mm 비디오테입 | 6mm 비디오테입 | 레이저디스크(LD) | 시디롬(CD-Rom) | 디브이디(DVD) | 기타자료
장르별 단가 | 판소리 | 창극 | 가야금병창 | 거문고병창 | 산조독주 | 산조합주 | 산조기타자료 | 시나위독주 | 시나위합주 | 삼현육각 | 사관풍류 | 사물놀이
민요연주 | 봉장취 | 민속무용 반주음악 | 기타민속기악 | 정가 | 정악기악독주 | 정악기악합주 | 민요 | 불교음악 | 무속음악 | 민속놀이ㆍ연극 | 풍물
전통춤 | 신작국악

 
노재명 논문 "박동진 명창 음원자료 보존 현황 및 가치"<1>
  MIBOOK1663rjmp.jpg(사이즈:276.9KByte)
* 이는 2019년 7월 11일(목) 13:00~17:30 공주문예회관 소공연장에서 열린 '인당 박동진 선생 기념 학술세미나'의 노재명 발표 논문입니다.
노재명 등 공저 [박동진 명창의 삶과 예술세계] 서적(충남 공주:공주시청, 2019년, 비매품 한정판) 16~104쪽에 실린 글의 초고입니다.

박동진 명창 음원자료 보존 현황 및 가치<1>  
글/노재명(국악음반박물관 관장, 판소리 설치미술가)

------------------------------ 목 차 --------------------------------
1. 판소리 명창 박동진 구술 내용
2. 박동진 주요 약력자료 모음
3. 박동진 관련 주요 증언자료 모음
(1) 판소리·춤 명인 심화영 증언
(2) 판소리·고법·아쟁·거문고·작곡 명인 정철호 증언
(3) 판소리 명창 조순애 증언
(4) 판소리·전통춤·가야금 명인 김화선(김여막) 증언
(5) 동해안 굿 타악 명인 송동숙 증언
(6) 판소리 명창 박송희 증언
(7) 판소리 명고수 주봉신 증언
(8) 판소리 명창 한농선 증언
(9) 발탈·판소리·국극·민요 명창 조영숙 증언
(10) 판소리 명고수 장송학 증언
(11) 판소리 명창 신영희 증언
(12) 판소리 명창 강정자 증언
(13) 판소리 명창 김영자 증언
(14) 거문고 명인 김무길 증언
(15) 가야금 명인 임경주 증언
(16) 김창룡 명창 손녀 김추자 증언
4. 박동진 음반 목록
(1) 박동진 단가
(2) 박동진 판소리
(3) 박동진·한농선 분창 판소리
(4) 박동진 박초선 한농선 등의 가극 ‘춘향’
(5) 박동진 김소희 박후성 오정숙 성창순 김수연 등의 창극 ‘춘향전’
(6) 박동진 김소희 박후성 오정숙 성창순 김수연 등의 창극 ‘심청전’
(7) 박동진 김소희 박후성 오정숙 성창순 김수연 등의 창극 ‘흥보전’
(8) 박동진(운봉 영장) 정권진(도창) 박봉술(호장) 등의 창극 ‘춘향전’
(9) 박동진(도창) 박후성(이도령) 윤석기(방자) 등의 창극 ‘춘향전’
(10) 박동진(도창) 박봉술(연창) 박후성(조조) 등의 완판 창극 ‘적벽가’
(11) 박동진 민요
5. 박동진 음원자료 가치와 판소리 특징
6. 박동진 관련 사진·자료 모음
-------------------------------------------------------------------

1. 판소리 명창 박동진 구술 내용

  박동진(朴東鎭:본명)은 1916년 7월 12일(음력, 호적도 동일) 충남 공주시 무릉동 370번지에서 태어났다.
  박동진은 18세 때 대전에서 협률사 공연을 보고 판소리에 반해 버렸다. 판소리를 배울 수 있는 길을 수소문하다가 대명창 이동백의 수행고수였던 지동근이 살고 있다는 연기로 향했다.
  지동근이 자신은 소리를 가르칠 수 없다며 청양의 손병두에게 가보라고 하였고 박동진은 손병두를 찾아가 1년 동안 머슴 노릇을 하며 판소리 눈대목들을 배웠다.
  그 후 박동진은 남원의 조계행에게 판소리 고법을 익혔고 조학진 적벽가, 정정렬 춘향가, 박지홍 흥보가, 유성준 수궁가, 김창진 심청가를 사사했다고 한다.
  박동진은 28세 무렵에 6,7년간 경주 거부 최순, 최윤 형제의 풍류방에 몸담고 있었다. 최윤은 당시 73세 정도였는데 일찍이 조영감한테 안성토리의 거문고풍류를 사사했고 판소리, 거문고, 바둑, 서화를 좋아했다.
  이동백과 송만갑이 여름에 최윤 집에서 지내곤 했는데 최윤은 송만갑의 소리를 더 높이 쳤다. 이동백은 적벽가를 통성으로 잘 불렀는데 최윤이 평하기를 소리를 잘하긴 하나 소리가 쭉 뻗질 못하는 준무데기 소리라고 했다 한다. 이동백은 김정근, 김세종에게 소리를 배웠는데 김세종은 유식하기는 하나 이론에만 밝고 실제 소리는 잘 못했다 한다.
  가왕 송흥록은 여산 송씨이고 며느리 따라서 함흥 길주에 갔다가 거기에서 타계했으며 송흥록 누이가 김성옥과 혼인했다. 김성옥은 진양조를 창조했고 이걸 송흥록에게 알려줬다. 김성옥은 말년에 학슬풍에 걸려 걷질 못하고 방에 들어 앉았다. 김성옥 작고 후 그를 묘에 묻었는데 그 근처에서 상여소리가 났다는 전설을 박동진이 들은 바 있다.
  송우룡이 아들 송만갑에게 “날 다려가오∼” 하는 춘향가 중 <이별가>를 가르치는데 송만갑이 왜 동편 송판으로만 하느냐 하자 송우룡이 나가라 하여 송만갑은 집에서 쫓겨나 자득했다. 송만갑의 제자 중에는 김일선(여자)이 수제자인데 소리 잘하고 재주가 있었으나 김모씨가 머리 얹히고 데리고 사는 바람에 소리를 작파했다.
  정노식의 『조선창극사』(서울:조선일보사, 1940년)에 언급되어 있는 강경의 일끗리는 지금 강경의 북동 마을인데 거문고산조 창시자 백락준은 북동 산 동쪽 사람이고 명창 김성옥은 북동 산 서쪽 사람이다. 이는 박동진이 14세 때 이곳에 가서 직접 들은 얘기인데 당시 백락준과 김성옥 모두 세상을 뜨고 없었으며 이 김성옥 고향은 김정근 고향 서천과 가깝다.
  김정근은 자식이 여럿 있었는데 알려진 이는 김창룡과 김창진이고 이 가운데 김창진은 박동진의 소리 스승이다. 본래 김창룡은 소리 광대이고 아우 김창진은 고수였다. 그래서 형제간이라도 한집에 공연을 가면 대우가 달라서 밥도 따로 먹었으며 이런 데 불만을 품은 김창진이 도망을 가 무량사로 들어가서 10년 소리 독공을 했다. 이때 김창진이 식음을 잊고 소리에만 전념하여 나중엔 뼈만 남고 옷이 다 너덜너덜 해졌다.
  김창진 같이 진양조를 느리게 한 사람이 없었는데 그렇게 하는 걸 ‘삼공잽이 진양’이라고 했다. 박동진은 춘향가 중 <회동 성참판> 대목을 엇중모리가 아니라 엇모리라 하였다. 박동진 어려서는 이 <회동 성참판>이 없었고 이는 정정렬이 지어낸 것이다. 정정렬 춘향가 바디엔 엇모리가 둘이 있는데 끝맺음에 나오는 엇모리는 옛부터 내려온 소리다. ‘어질더질’이라는 말은 이러고 저러고 놀아보자라는 뜻이다.
  옛 명창들은 염불장단-엇모리로 단가를 많이 불렀다. 예전엔 심청가 중 <화초타령>을 엇모리로 했다. “화초도 많고 많다∼” 하는 사설은 강태홍이 작사한 것이다.
  상궁접이 들어있는 판소리로는 두가지를 꼽을 수 있는데 정춘풍 제자 박기홍(나주 사람)조의 심청가 중 <범피중류>와 <화초타령>이 바로 그것이다. 진양 2장단이 바로 상궁접인데 6박으로 12박을 치는 것이다. 박동진은 <범피중류>를 송광록이 지었다는 말은 들은 바가 없다고 한다.
  김창진은 김창룡보다 7,8세 연하인데 중고제와 서편제를 섞어서 소리했고 아편을 했기 때문에 김창룡이 서울로 못오게 했다. 박동진은 김창룡의 판소리를 중고제 혹은 동편제라고 말할 수 있다 한다. 김창룡과 김창진 모두 아버지 김정근에게 소리를 배웠다.
  김창룡의 장남 김세준은 박동진보다 30세 정도 연상이고 김창룡의 차남 아들은 탤런트다. 백점봉은 정정렬 제자로서 중고제와 서편제를 섞어서 소리했으며, 방진관과 신방초는 박동진이 잘 모른다고 한다. 명창 신만엽은 거문고산조 명인 신쾌동의 집안 어른이다. 박동진은 같은 충청도 출신인 가야금 명인 심상건과 가까웠다.
  박동진의 증언에 의하면 판소리는 본래 전라도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한다. 예전엔 전라도 소리꾼들이 충청도 명창들에게 당해 내질 못했다 한다.
  김제철 명창은 『조선창극사』에 충청도 사람이라고만 적혀 있는데 박동진은 계룡산 밑 갑사 근처에 살았던 김씨 명창의 조상일 것이라고 하였다. 박동진은 황해천 명창이 공주 사람이라 하였다.
  대표적인 경상도 명창으로는 이선유(진주 사람), 김록주(김해 사람), 이화중선(부산 사람), 박록주(선산 사람), 김초향·김소향 자매(대구 사람), 김추월(대구 사람), 신금홍(대구 사람), 송행란을 꼽을 수 있다. 강소춘은 가야금병창 명인으로서 전북 이리 사람이다.
  방응규와 방진관은 동일 인물이 아니고 방응규는 방만춘의 손자로서 해미 사람이다. 박동진이 어려서 방응규의 소리를 들었는데 그 자리에 같이 있던 나이든 명창들이 그 소리를 고제, 충청도제라고 했다 한다. 이동백은 방응규의 소리를 가리켜 시대에 맞지 않는 것이라고 비방했다. 방응규가 춤 추는 건 박동진이 보지 못했다 한다.
  예전에 <육자배기>로 이름을 떨친 8명창으로는 전재덕(전주 사람), 조진영(수원 사람), 신마산포(마산 사람), 한똑똑(광주 사람), 장판개(순천 사람), 조기섭(남원 사람), 성명 미상, 김정문(남원 사람)을 꼽을 수 있다. 이들은 주로 협률사에서 활동했는데 이중 선소리 모개비는 조기섭이었고 이 조기섭은 월북한 명창 조상선과 한 집안 사람이다. 이동백은 이들의 <육자배기> 소리를 듣고 ‘중 창’이라고 낮추어 말했다.
  이동백과 송만갑은 소리 버린다고 <육자배기> 부르는 걸 엄격히 규제했다. 그렇다고 해서 그런 대명창들이 <육자배기>를 모르는 것은 아니었고 언젠가 박동진이 송만갑의 <육자배기>를 들었는데 기가 막히게 잘 불렀다 한다.
  정춘풍은 공주 사람으로서 양반광대인데 예전에 남에는 신재효, 북에는 정춘풍이라는 말이 있었다. 박동진의 적벽가 중 남병산 축문이 바로 정춘풍제라고 한다. 정춘풍은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명창으로서 8년간 무당 뒤를 따라다니며 짐방꾼 노릇을 했으며 해금, 가창가사, 시조에도 능했고 판소리는 특히 적벽가를 잘했다.
  명창 김석창은 공주 무릉동에서 100리 넘게 떨어진 진산, 지금의 금산군 사람이고 박동진이 살던 진잠에서도 살았다. 김석창은 춤 명인 김숙자의 조부이며 아니리 잘하고 풍채도 좋았고 특히 각도 마부, 말, 사투리가 다양하게 나오는 춘향가 중 <신연맞이> 마부타령을 잘했다. 박동진이 부른 말 사설이 바로 이 김석창제라고 한다.
  김석창은 이동백, 송만갑의 대선배이다. 박동진이 이동백한테 들은 바에 의하면 이동백과 김석창 두 명창이 해미읍성에 들어가서 소리를 했는데 사례금으로 김석창은 100냥, 이동백은 15냥을 받게 되어 이동백이 화가 나서 그릇을 깨고 돈을 받지 않았다 한다.
  황호통은 충남 공주읍 소개면 사람으로서 김정근에게 소리를 배웠는데 호통치는 기세로 소리를 잘하여 황호통으로 불리게 되었다. 그래서 선화당에서 소리를 하면 30리 밖까지 들렸다 하며 머슴으로 나무 장사를 했다. 황호통 아들 황운열이 옛날 거부 김갑순 집(공주시 대통다리) 근처에 살았는데 소리는 잘 못했고 키가 작았다.
  일제 때 일본인들이 판소리 가사를 검열하고 규제했으며 판소리를 일본말로 바꿔 부르게 했다. 박동진은 소리공부를 하다가 목소리가 잠겨 전혀 안나오고 온몸이 부황 나듯 부어올라 똥물을 먹은 바 있다고 한다.
  박동진은 젊어서 무절제한 생활로 목이 상했다. 중년에 다시 마음먹고 매일 독공했다. 젊어서 못된 짓 많이 해 목을 버렸으니 목만 찾으면 죽어도 원이 없다 하고 수련에 임했다 한다.(1995.5.17.15:00∼15:30, 1999.8.19.16:50∼18:10 박동진 증언, 대담·정리:노재명)


2. 박동진 주요 약력자료 모음

  박동진이 명창들에게 판소리를 사사한 시기는 본인의 증언 내용과 문헌 기록 등이 일치하지 않는데 다음은 박동진의 옛 음반에 명시되어 있는 그의 학습 약력이다.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12인치 장시간음반(LP) 관리번호 MI12LP-0729~0733
朴東鎭 愛唱曲集 판소리 다섯마당(其一) 春香傳(李道令과 성춘향)
朴東鎭 愛唱曲集 판소리 다섯마당(其二) 興夫傳(흥부와 놀부)
朴東鎭 愛唱曲集 판소리 다섯마당(其三) 沈淸傳(심청이와 심봉사)
朴東鎭 愛唱曲集 판소리 다섯마당(其四) 水宮歌(토끼와 자라)
朴東鎭 愛唱曲集 판소리 다섯마당(其五) 赤壁歌(현덕과 조조)
地球레코-드公社 JLS-120461-1~5(5LP), 1971년 스테레오 녹음, 1971년 3월 12일/1971년 3월 28일 제작. 북:한일섭. 녹음기술 담당:최성락.
* 상기 음반 뒷표지 기록: 연창가(박동진) 약력
1935 김창진(심청가) 정정렬(춘향가)에게 사사
1936 유성준(수궁가)에게 사사
1937 조학진(적벽가)에게 사사
1939 박지홍(흥부가)에게 사사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12인치 장시간음반(LP) 관리번호 MI12LP-0109~0114
판소리 赤壁歌 6集-Pan So Rie JUKBUKGA Vol.6
唱:朴東鎭 鼓手:金東俊(Chang:Bak Dong Jin, Kosoo:Kim Dong Jun)
유니버어살레코드 80720~80725(6LP 박스물), 1974년 스테레오 녹음 제작. 표지에 박동진의 약력과 사진 2장 수록.
* 상기 음반 보관 상자 안쪽 1면 기록: 朴東鎭 先生 略歷
1932年: 金昌鎭 先生 門下 沈淸歌 師事
1935年: 丁貞烈 先生 門下 春香歌 師事
1936年: 劉成俊 先生 門下 水宮歌 師事
1937年: 曺學珍 先生 門下 赤壁歌 師事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12인치 장시간음반(LP) 관리번호 MI12LP-0042~0045
春香傳(唱:박동진·김소희·박후성·오정숙·김수연·성창순)
서라벌레코오드사 8009-S328(4LP 박스물), 1979년 녹음, 1980년 제작(재판). 총 14쪽짜리 해설·가사지 내장(박동진·김소희·박후성·오정숙·김수연·성창순 약력, 사설 수록). 기악반주자들 성명 미상.
* 상기 음반 해설서 2쪽 기록: 박동진(朴東鎭) 1916년생(年生)
김창진 선생께 심청가 사사(1933年)
정정열 선생께 춘향가 사사(1935年)
유성진(유성준) 선생께 수궁가 사사(1937年)
노학진(조학진) 선생께 적벽가 사사(1939年)

  다음은 공연 안내 인쇄물에 실린 박동진의 약력이다.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행사 인쇄물 관리번호 MILIVEP-0251
'판소리 유파 발표회'(명창 권삼득 탄생 200년 기념) 1971년 7월 5일 서울 국립극장 공연 안내 인쇄물.
박록주·김여란·박초월·김소희·박봉술·정권진·김연수·한승호·박동진·장영찬 명창, 김명환 명고수 등 출연.
가로 27cm, 세로 19cm. 총 8쪽.
* 상기 공연 안내 인쇄물 6쪽 기록: 朴東鎭
◯ 충남
◯ 조학진 박지홍 선생께 사사
◯ 적벽가 흥보가에 장기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행사 인쇄물 관리번호 MILIVEP-0260
'제2회 판소리 유파 발표회'(경제를 중심으로) 1972년 4월 15일 국립극장 공연 안내 인쇄물.
박록주·김여란·박초월·김소희·박봉술·정권진·김연수·한승호·성우향·박동진·장영찬 명창, 김명환 명고수 등 출연.
가로 27cm, 세로 19cm. 총 8쪽.
* 상기 공연 안내 인쇄물 4쪽 기록: 朴東鎭
◯ 충남 공주 출생
◯ 1916년생
◯ 조학진 박지홍 선생께 사사
◯ 적벽가 흥보가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행사 인쇄물 관리번호 MILIVEP-0261
'제3회 판소리 유파 발표회'(우조를 중심으로) 1973년 5월 23일 국립극장 공연 안내 인쇄물.
박록주·김여란·박초월·김소희·박봉술·정권진·김연수·한승호·정광수·공대일·성우향·박동진·안향련 명창 등 출연.
가로 27cm, 세로 18cm. 총 8쪽.
* 상기 공연 안내 인쇄물 4쪽 기록: 朴東鎭
◯ 충남 공주 출신
◯ 1916년생
◯ 조학진 박지홍 선생께 사사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행사 인쇄물 관리번호 MILIVEP-0271
'서울 세종문화회관 개관 기념 예술제' 안내 책자.
행사 일시: 1978년 4월 21일~7월 8일
행사 장소: 서울 세종문화회관
행사 주최: 서울특별시
후원: 외무부·문화공보부
서울 세종문화회관 소개, 공연 순서, 연주자 흑백사진·약력, 곡목 해설 등 수록.
총 228쪽. 크기: 가로 23cm, 세로 30cm. 아래 공연 이외의 행사는 양악.
[4월 22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대강당] 헌당 국악(지휘:김용진, 연주:서울시립국악관현악단·국립국악원 등)
[4월 23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소강당] 국립국악원 아악연주단 아악 - 향악과 당악
[4월 24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소강당] 신작국악(김홍교·이상규·이성천·황병기 작곡, 강사준·홍종진·안혜란·이재숙 출연)
[4월 25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소강당] 판소리 심청가(김소희), 적벽가(정권진)
[4월 26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소강당] 판소리 춘향가(박초월), 이충무공가(박동진)
[4월 27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소강당] 풍류(정농악회)와 가곡(이동규·김월하)
[4월 28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소강당] 민요(묵계월·안비취·김정연 등)와 배뱅이굿(이은관)
[4월 29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소강당] 산조 음악(대금:한범수, 거문고:한갑득)과 시나위(연주:서울시립국악관현악단)
[4월 30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소강당] 한국전통무용(춤:서울시립무용단)
[5월 8~9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소강당] 한국 무용(승무·태평무:한영숙, 탈춤:김천흥, 비상:최현, 살풀이:김문숙, 산조:송수남, 축수무·회상:김옥진, 연:최현·김문숙, 장고무·오고무:송수남 등, 가인전모란:김천흥 등)
[6월 1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소강당] 조원경 한국 무용
[6월 4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소강당] 한국민속극 - 양주 별산대놀이(장고:유경성, 피리:석거억, 해금:고희정, 출연:유경성·고명달·석거억·박교응·신순봉·노재영·김상용·이병권·석종관·유한수·김순홍·고종원·유경섭·유한식·김순희·고희정)
* 상기 공연 안내 인쇄물 163쪽 기록: 朴東鎭(Dong-Jin Park)
  그는 1916년에 태어나 1932년부터 1937년까지 김창진 선생에게 심청가를, 정정렬 선생에게 춘향가를, 유성준 선생에게 수궁가를, 조학진 선생에게 적벽가를 각기 배웠다.
  1952년 해님국극단의 편곡과 무대감독을 맡았고 1961년(1962년의 오자) 국립국악원 국악사에 임명되었다. 그 뒤 일본에서 2차례의 공연을 가졌고 자유중국에서도 공연했으며 1968년 서울신문사 제정 한국문화대상을 받았다.
  1968년부터 수많은 판소리 연창회를 가졌으며 1973년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로 지정되었다. 1974년 국립창극단 단장으로 임명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행사 인쇄물 관리번호 MILIVEP-0153
예술극장 판 전통예술제 공연 안내 인쇄물.
총 12쪽짜리 인쇄물. 김명환 사물놀이 김명수 박동진 김일구 김영자 김금화 이생강 정명숙 정인방 약력, 공연 내용 해설 수록.
인쇄물 내부에 김명환, 사물놀이, 김명수, 박동진, 김일구, 김금화, 이생강, 국립국악원 정악단, 공옥진, 정명숙, 정인방 흑백사진 수록.
공연 장소: 예술극장 판(서울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앞, 광림교회 옆)
[공연 일시와 내용] 1983년 9월 13일 오후 8시 박동진 변강쇠타령 감상의 밤 공연.
* 상기 공연 안내 인쇄물 5쪽 기록: 판소리 인간문화재 박동진 명창 약력
◯ 16년 충남 공주 출신
◯ 61년 국립국악원 국악사 피명
◯ 68년 제1회 판소리(흥부가) 연창회
◯ 69년 제2회 박동진 판소리(춘향가) 연창회
◯ 70년 제3회 박동진 판소리(심청가) 연창회
◯ 71년 제5회 박동진 판소리(적벽가) 연창회
◯ 71년 제6회 박동진 판소리(수궁가) 연창회
◯ 73년 무형문화재 제5호 지정
◯ 77년 예수 그리스도 판소리 창작 공연
◯ 82년 국민문화훈장 수상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행사 인쇄물 관리번호 MILIVEP-0193
신재효 100주기 기념 공연 ‘완창 판소리’ 공연 안내 인쇄물.
공연 장소: 서울 국립극장 소극장
[공연 일시, 내용]
1984년 12월 18일 박동진 변강쇠타령
1984년 12월 19일 성창순 춘향가
1984년 12월 20일 조통달 흥보가
1984년 12월 21일 오정숙 수궁가
고수: 김득수·김동준·박후성
총 68쪽. 한글, 흑백 인쇄. 출연자들 약력·흑백사진, 판소리 사설 수록.
* 상기 공연 안내 인쇄물 8쪽 기록: 박동진(朴東鎭, 1916년생)
◯ 김창진 문하생으로 심청가 사사(1933)
◯ 정정열 문하생으로 춘향가 사사(1935)
◯ 유성준 문하생으로 수궁가 사사(1937)
◯ 노학진(조학진) 문하생으로 적벽가 사사(1939)
◯ 문공부 장관상 수상(1969)
◯ 인간문화재 5호 지정(1973)
◯ 국립창극단 단장 역임(1975~78)
◯ 판소리 12바탕 완창


3. 박동진 관련 주요 증언자료 모음(대담·정리:노재명)


(1) 판소리·춤 명인 심화영 증언

  충청도 출신 판소리 인간문화재 박동진의 소리는 심화영이 부르는 소리와 많이 다르다 한다.(1995.5.15, 1995.5.19, 1998.7.16, 1998.10.2 판소리·춤 명인 심화영 증언)


(2) 판소리·고법·아쟁·거문고·작곡 명인 정철호 증언

  (여성국극단은) 전부 여자고 반주자만 남잡니다. 대금은 한주환 씨, 가야금은 서공철 씨, 거문고에는 오똘남 씨, 신쾌동 씨나 한갑득 씨, 그라고 아쟁은 지가 했구요 장고는 박동진 씨가. 피리는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으로 대금이 그 역할까정 다 되니까요. 해금도 마찬가지구요.
  그 땐 여성국극 그라문 기냥 덕석, 가마니를 깔고서 극장 앞에서 표 구할라고 2~3일 밤을 줄 서서 거그서 아예 잡니다 팬들이. 여성국극이라 하문 기본 다 만원이 되아요. 대개 일주일쓱 공연하고 하루에 삼회쓱 했습니다. 관객이 너무 많응깨 극장 문앞에서 가마니에 입장 돈을 받아서 넣기도 했어요. 그래 아주 그 단체 대표덜이 모도 좋은 집을 사고 증말 잘 살았고요. 가난하게 살던 단원덜도 전세칸이라도 똑똑하니 읃어 가지고 웬만큼 살고 그랬습니다.
  (제가 송죽여성국극단 다음에 활동한 단체는) 햇님국극단이라고 또 있어요 햇님여성국극단. (단장이) 김경애, 공연하는 단체고.
  하여튼 거그다가 저는 그 제 제자 하나를, 저는 인제 아쟁을, 그 아쟁을 그 때 연구를 해갖고 반주를 하고 댕겼고 박동진 씨는 고법으로 고수를 했고 또 지 제자 하나가 인자 고수도 있지만은 인자 또 장고 치는 사람 하나를 뒀어요. 지 제자, 지 후배지요 제자가 아니라. 지 고향에서 저한테 배우기도 했지만 지 친구에요. 그래서 좀 그 사람이 또 저 저 장고도 치고 북도 치고 그라는데 고수가 둘이, 둘인 걸로 봐야지요. 그라고 인자 저는 인제 작곡을 허고 인자 다른 인자 단체에서 작곡을 해달라고 하는데 그리 가문 내 역할을 그 사람이, 그 사람은 천대용이라고 있어요. 북도 치고 아쟁도 하고 지 고향 친구거든요, 후배지. 인제 에, 그래서 저는 인제 그 5개 단체로 바뻤어요. 다 왔다 갔다 작곡하고.
  (천대용 씨가 가담했던 단체가) 햇, 햇님, 햇님여성국극단. (저한테 천대용이 북도) 물론 배웠고 내 후배이잖아 후배 중에서도. 그란디 그 사람이 아쟁도 하고 나한테 배와 갖고 북도 쪼끔 배우고 그래 갖고 지가 단체를 입단을 시켜 갖고 고향 사람이라서.
  그래서 지가 꼭 왜 그랬냐면은 어느 단체에서 딱 저를 그 작곡단에 오라 그러면은 그 자리를 비워 놓으면은 그 내가 햇님 단체를 그, 큰집으로 알고 단체의, 거그서 인자 모도 박동진 씨, 막 여그 저 박송, 박송희 씨 모두 같이 댕겼거든요. 그러니깨, 그러니깨 그 자리가 비게 되면 지장이 있으니깨 지 사람을 하나 꼽, 꼽아서 거기서 인자 아쟁도 반주도 가리키고 그렇게 해서 지가 없으문 그 사람이 하고. 단체의 작곡 한나가 끝날라 하문은 그게 막이 올라가는 거 보고 이리 와야 되니까 햇님국극단으로 와야 되니깨 보통 한 15일은 비어요 한 단체를 가 갖고. 그 다음에 (박동진 씨도 활동한 단체가) 햇님이요 저하고 같이.
  그라고 박동진 씨가 창이 전공이라기 보덤은 저하고 단체를 여성국극단에 한 15년을 같이, 그 때는 공연을 돌아야 하면은 한두 달 쉬고는 1년 내내 순회, 전국 순회 공연을 하기 따문에요. 명절 때도 집에를 못가요. 계속 순회 공연 했거든요. 그란디 박동진 씨도 에, 그 때 그 고수를 했지요. 여성국극단에도 당겼지요. 박동진 씨도 작곡을 좀 했습니다.
  한번은 통영에서 공연하구서 인자 한산도에 이순신 장군 동상을 귀경 한번 가자구 그래서 한산도를 건너 가는디 저 만치 큰 배가 우릴 기달려요. 그래 작은 배로 사람들을 실어서 큰 배에 가는 거인디 다른 단원들은 다 일찍 그렇게 먼저 보낸 후에 박동진 형님하구 단둘이 쪽배를 타고 큰 배로 옮겨 가는디요. 지가 기냥 큰 배에 올라가닝깨 쬐깐한 배가 쭈욱 밀리문서 동진이 형님이 아, 그만 물에 푹 빠져 뿌렸습니다. 그래 갖고 그 통영 바다 수심이 아조 깊은디 물에 폭 들어갔다가 쏙 나왔다가 도로 들어가고 맥주병처럼 수영을 한나 못하닝깨. 아, 그래 겁이 나서 얼 빠진 사람만이로 보고 있는디 인자 배에 있던 선장이 물로 잽싸게 막 들어가서 형님을 끌어 올리구 그래 갖고 배 판자 위에 눕히고요. 배가 이만치 튀어 나왔는디 배를 누릉깨 짠물이 푹푹 막 토하드라구요. 하하하하. 그러닝깨 지만 보문은 저 시발놈 따밀에 죽다 살아났다고 보기만 하문 항상 얘길 헙니다. 하하하.(1987.4.1, 1992.4.26, 1993.9.27, 1995.4.22, 1995.5.21, 1995.9.5, 1996.9.7, 1998.1.3, 2002.8.22, 2010.10.5, 2010.10.8, 2011.3.3, 2011.3.10, 2011.3.21, 2011.3.25, 2011.3.28, 2011.3.29, 2011.3.31, 2011.4.1, 2011.5.4, 2011.6.4~5, 2015.6.11, 2015.10.10~11, 2017.3.17, 2017.5.8, 2017.6.16, 2017.9.23~24, 2018.1.8, 2018.1.17, 2018.2.24, 2018.3.7, 2018.4.1, 2018.4.15, 2018.4.19, 2018.4.23, 2018.5.16 판소리·고법·아쟁·거문고·작곡 명인 정철호 증언)


(3) 판소리 명창 조순애 증언

  새한여성국극단에서 조순애가 활동할 당시 김진진의 이모 임춘앵이 1940년대 조상선이 작곡한 국극 선화공주의 곡조를 토대로 하여 그 작품을 다시 무대에 올렸으며 이 단체에서는 박동진 작곡의 국극(사씨남정기 등)도 자주 공연했다.(1995.5.21.15:00∼15:20, 1998.7.7.14:30∼18:00, 1998.7.21.21:40∼21:55, 1998.7.22.14:00∼21:00, 1998.8.19.14:00∼18:30, 1998.8.27.13:45∼15:00, 1998.9.8.10:00∼14:00, 1998.11.24.09:30~09:40, 2001.3.25.14:00~16:30, 2001.7.7.17:00~22:00, 2014.5.24.20:30~20:35 판소리 명창 조순애 증언)


(4) 판소리·전통춤·가야금 명인 김화선(김여막) 증언

  김화선의 말에 의하면 박동진의 판소리는 유별나서 배우기가 어려운 소리라고 한다.(1998.7.16, 1998.8.30, 2000.12.21, 2005.9.25, 2009.8.10 판소리·전통춤·가야금 명인 김화선=김여막 증언)


(5) 동해안 굿 타악 명인 송동숙 증언

  송동숙은 국악인 중에 줄타기와 철현금의 명인 김영철, 판소리 명창 박동진, 전통무용과 줄타기의 명인 이동안 등과 잘 아는 사이라 하였다.(1996.3.3.18:30~19:10, 1999.8.23.11:50~14:00 동해안 굿 타악 명인 송동숙 증언)


(6) 판소리 명창 박송희 증언

  나는 혼인(20세 무렵) 후 얼마간 잠시 가정생활을 하다가 상경하여 박귀희, 김소희 선생님이 이끄는 여성국악동호회(흥행사장:김주전)에서 활동하게 되었다. 이 단체에서는 ‘햇님 달님’이라는 창극 공연으로 세인의 큰 관심을 끌었는데 당시 햇님은 박귀희 선생님, 달님은 김소희 선생님이 맡았다. 나는 이 여성국악동호회에서 틈틈히 박록주 선생님에게 토막소리를 배웠다.
  그로부터 몇 개월 후 나는 김경애 씨가 이끄는 햇님국극단에 참가하여 서울, 부산, 마산, 진주 등지로 공연을 다녔다. 이 단체에서는 박동진, 정철호 씨가 작곡을 했다. 이 단체는 창극의 전성기를 맞아 흥행이 잘 되었는데 김경애 씨가 이원경 씨를 만나 혼인하면서 이 단체는 해체되고 그후 새한이라는 단체가 또 생겨났으나 이때는 이미 창극이 쇠퇴하여 어려움을 겪었고 5∼6년 뒤에 이 단체도 해산되었다. 나는 여성국악동호회부터 새한 시절까지 약 10여년 동안 이 창극 단체 생활을 하였다.
  나는 한농선 씨와 함께 박록주 선생님에게 흥보가를 배웠으며 나는 이때 박록주 선생님에게 단가 <백발가>, <만고강산>, <운담풍경>, <편시춘>, 숙영낭자전도 틈틈히 익혔고 이 당시 조상현 씨도 박록주 선생님 문하에서 흥보가를 배웠다.
  여러 명창들이 숙영낭자전을 소리로 짰다는 말을 들은 바 있다. 나는 내가 배운 숙영낭자전에 아니리가 없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아니리를 짜려고 소설 숙영낭자전을 보았는데 판소리 숙영낭자전과 사설이 매우 달랐다. 그리고 박동진 씨가 짠 숙영낭자전은 박록주 선생님 것과 판이하게 다르다.(1995.8.31.15:00∼15:30, 1997.6.9.13:00∼15:00, 1998.7.7.14:30∼18:00, 1998.7.22.14:00∼18:00, 1998.7.27.17:50∼19:30, 1998.8.27.13:45∼15:00, 1999.3.22.20:00∼22:00, 2000.6.1.14:00∼19:00, 2000.6.2.16:30∼17:00, 2001.1.15.10:00∼10:20, 2001.1.17.13:20∼14:30 판소리 명창 박송희 증언)


(7) 판소리 명고수 주봉신 증언

  그러니까 임방울 선생 돌아가셨지, 신영채 선생 없지, 김연수 선생 없지 어디 가서 이거(소리) 헐 수가 있어야지. 그래서 인자 내가 (소리를) 작파허고 진주 논개 거기(행사)를 갔었어요.
  느닷없이, 신쾌동 선생님이 나를 참 이뻐했었거든. “너 잘 만났다.” 나보고 그러더라고. “왜요?” “아 지금 고수가 없어 가지고 난리 났다. 아 지금 박동진 씨가 여기 공연을 왔는데 김득수가 지금 어디 가고 지금 빵꾸를 내서 안왔어. 긍개 너 북 좀 쳐주라구.” 그래서 갔지요. 그래서 거그서 박동진 씨 처음 인사한 것이요. 그래 북얼 괜찮게 치거든. 치니까 “너 나하고 여기 있지 말구 너 나하고 서울 가자.” 거그서 박동진 씨를 처음 만났어. 그때가 (내가) 한 사십살 됐나. 서른, 사십살 못됐나. 응 그랬어.
  박동진 선생이 그랬어요. “일고수 이명창이다.” 일고수! 손 ‘수’(手)자, 북 ‘고’(鼓)자. 손으로 북을 친다구 그래서, 먼저 친다 그래서 일고수고 이명창! 두 번째 소리 한다 그래서 이명창이다. 고수허고 딱허니 나가서 절하고 앉었으먼은 북 다스름이라 그랬다. 자진모리 하나 “더궁쿵덩 쿵쿵딱쿵, 얼씨구!” 나는 북 칠 준비가 됐으니 소리 하십시요. 이게 신호라 이런 얘기요. 근디 서울의 모 교수 한분이 “일고수 이명창! 북은 혼자 치고 소리는 두 사람이 하니까 일고수 이명창”이라고 긍깨 박 선생이 “거 모르는 말씀이요. 일고수 이명창은 소리는 두 번째 하구 고수가 먼저 북얼 치기 땜이 일고수라 하는 것이다.” 긍깨 “아 그러십니까.” 그 때사 알고.
  (박동진 명창 완창 공연 초기에) 그때는 북얼 내가 못쳤어. 안치고 처음에 발표할 적에 누구 누구 북을 쳤는고 허니 김명환 씨, 김동준 씨, 한일섭이, 김득수, 우리 선생님 이정업 씨, 다섯이 쳤어. 다른 사람은 북 거기 옆에 오도 못했어. 그래 나중에 인자 이 양반이 인자 오바탕 발표허고 난 뒤에 제가 인제 쳤지 인자.
  그 때 (박동진 명창 신작판소리 충무공 이순신 완창 공연) 9시간 40분을 한다고 그러니까 “니까진 놈이 무신 9시간 40분을 해.” 다 비웃었다니까. 그러나 한쪽에서는 “춘향전 8시간을 한다구 그랬는디 그거 못해.” 하고 그랬어. 근데 물만 먹고 계란만 먹었어. 계란 노란자 있잖아 배고프니까.
  그런디 느닷없이 난리가 났어. 왜 그런고 허니 기냥 박정희 대통령이 안경 딱 쓰고 지휘봉 딱 들고 예고도 없이 왔어. 왜 예고도 없이 왔냐. 그때 문화공보부 장관인 김성진 씨가 같이 타고 온양온천 이순신 장군 참배 갔다 오는 길에 심심하니까 박정희 대통령이, 둘이 있을 적에는 “성진아!” 서로 농허고 그랬디야. “야! 심심한디 라디오 틀어라.” 그때는 테레비가 없잖여. 라디오 트니깨 아 이순신 장군 막 노래가 나오고 어쩌고 그러거든. 그렁깨 박정희 대통령이 성진이보고 “야! 이게 뭔 소리냐?” “지금 남산에서 박동진 씨가 충무공 이순신 장군 일세기를 9시간 40분 노래를 한다고 지금 그래 인제 방송하고 있습니다.” “야! 차 돌려.” 긍깨 예고도 없이 차를 돌렸어. 긍깨 난리가 났지 극장에.
  그래 극장에서 그냥 박정희 대통령이 기냥 보니까 그냥 일어나서 난리가 나니깨 “앉으시라구, 앉으시라구” 그래 앉혀 놓구는 그 자리에서 소리를 하라 하는디 어느 대목을 허는고 허니 그때 이순신 장군이 웃들목에서 왜놈들 말이지 쳐부시는 대목, 그 대목을 했어. 그러니깨 그냥 대통령이 일어나서 그냥 좋아서 박수 치고 그냥 그러고 나니까 얼마 안있응깨, 그 바쁜 양반이 30분을 소리를 들었어. 딱 듣고 나더니 무대에 올라와서 “참 욕보신다고 딱 손 잡고 내일 쉬고 모레 꼭 좀 와서 들렸다 가십시요.”
  그래서는 다 마치고 인자 그 이튿날 쉬고 그 다음날 인자 거기를 가자고 해서 가는 판이여. 근디 미리서 비서실에서 “오실 적에 북 좀 가지고 오시면 좋겠네요.” 그래서 인제 북얼 가지고 인자 (저랑) 같이 안갔어요? 가니까 육영수 여사가 참 고생 많이 했다고. 손이라고 이 사람 손보다 더 적어 그냥. 손이라고 그렇게 적은 육영수 여사가 이렇게 딱허니 참 악수 허고, “거기서 허던 그 이순신 장군이 왜놈덜 쳐부시는 대목 좀 해주시라”고. 그것이 딱 13분이여. 그래서 거그를 했어요. 해고 났드니 “점심은 집에 가서 자시구, 성진아! 이 어른덜 건강 지켜야겄다” 그러더니, 참 거기서 내가 산삼 처음 먹어봤네 참. 긍깨 “헐 말 있으문 허라”구 그러니까 “일본은 나니와부시가, 일본의 나니와부시가 문화잰디 한달에 전수비까지 해서 우리나라 돈으로 팔백만원을 주는디,” 돈이 많응깨 그래요. “우리는 돈 십원도 안주고 문화재가 없소.” “그래요?” 그래서 박 대통령한티 얘기해 가지고 박동진 선생이 얘기해서 문화재 시켜 가지고 오늘날까지.(2012.1.30.13:00~18:30 판소리 명고수 주봉신 증언)


(8) 판소리 명창 한농선 증언

  한농선은 39세 때(1972년) 박봉술 문하에서 적벽가를 배웠고 김소희 문하에서 심청가를, 박동진 문하에서 적벽가를 잠깐 배운 바 있다. 그리고 조상현 명창에게서 춘향가와 심청가를 배웠고 그 대신 한농선은 조상현 명창에게 흥보가를 가르쳐 주었다. 조상현 명창은 오래 전에 박록주 문하에서 흥보가를 배운 바 있으나 일부 잊은 것을 한농선이 복습시켜 준 것이다.(1995.12.15.15:00~17:00, 1997.7.31.18:00~18:10 판소리 명창 한농선 증언)


(9) 발탈·판소리·국극·민요 명창 조영숙 증언

  조영숙이 현재 구사할 수 있는 국악은 국극 ‘선화공주’(임춘앵제), 국극 '바보온달'(박동진 작곡), 단가 <운담풍경>(조몽실제), <초한가>와 <호남가>(강장원제), <만고강산>(이동안제), 심청가 중 <주과포혜>(장영찬제), <추월만정>(조몽실제), 적벽가 중 <군사 설움타령>(장영찬제), 수궁가 중 <약성가>(강장원제), 신민요 <동백타령>, 임춘앵 작곡 신민요, 경기민요(이동안제), 발탈(이동안제), 구음 등이다.(1996.10.24.16:00~18:30, 1996.11.8.11:00~15:00, 1998.8.28.13:30~14:30, 1998.8.29.13:25~13:30, 1998.8.31.19:35~19:40, 1998.9.8.10:00~14:00, 2005.8.27.16:00~20:00, 2013.4.8.14:00~16:30, 2014.5.24.20:35~21:25, 2014.5.29.20:50~21:20 발탈·판소리·국극·민요 명창 조영숙 증언)


(10) 판소리 명고수 장송학 증언

  장송학은 23세 무렵 혼인하여 서울서 약 15년간 가정 살림에 전념하였고 그 뒤 30대 후반부터는 판소리 고수로서 국악 활동을 쉬지 않고 해왔다 한다. 그가 지금까지 장단을 맞춘 판소리 명창으로는 앞서 언급한 신영채를 비롯해서 임방울, 박록주, 김연수, 정광수, 박봉술, 정권진, 박초월, 김소희, 한승호, 박귀희, 조순애, 성우향, 안향련, 한농선, 오정숙, 박동진 등이 있다 한다.(1998.7.22.14:00∼21:00, 1998.7.23.22:10∼22:20, 1998.7.24.10:00∼10:20, 1998.7.26.15:00∼16:30 판소리 명고수 장송학 증언)


(11) 판소리 명창 신영희 증언

  일생을 어쩌면 어떻게 생각하면은 좀 화날 때도 있지만 그런 거를 좀 삭히면서 긍정적으로, 부정적으로 생각 안하고 긍정적으로 그렇게 생각하고 살아요. 그 프로(‘쓰리랑 부부’ 방송) 할 때도 참 많은 그 질타를 많이 받었지만 후학들에게 가난도 주지 말고 보급하는 차원에서 하다 보니까 쪼금 으, 어필이 돼 가지고 국민들이 좋아하고 세인들이 사랑도 많이 줬고 그랬어요.
  그래 가지고 92년도에 또 ‘서편제’(영화)가 한 몫 또 해줬고 또 95~6년도에 또 고 박동진 선생님의 ‘우리 것은 좋은 것이여’(광고) 한 몫 이렇게 해주셨어요. 그래서 요즘에 어떻게 생각하면은 긍지도 갖고 있고 음, 대중과의 그 만남을 저는 다행스럽게 생각하고 지금도 잘했다 그렇게 생각해요.(2012.7.17.13:00~18:00 판소리 명창 신영희 증언)


(12) 판소리 명창 강정자 증언

  강정자는 1960년 무렵부터 박동진 작고 때까지 박동진 문하에서 단가 <만고강산>, <진국명산>, 춘향가, 심청가, 적벽가, 수궁가, 흥보가, 예수전 등을 익혔다.(2010.10.4.17:00~18:00 판소리 명창 강정자 증언)


(13) 판소리 명창 김영자 증언

  김영자 부친은 정권진, 박동진 같은 명창들과 친하게 교류하여 자주 집에 데리고 와 같이 식사를 하곤 하였다.
  김영자는 1974년 서울 국립창극단에 박동진이 몸 담고 있을 때 입단하라고 권유하여 들어가게 되었고 입단 직후 바로 창극 ‘춘향전’, ‘심청전’ 공연시 춘향, 심청 역을 맡아 주변의 시기, 질투를 받기도 하였다. 박동진이 김영자 국립창극단 입단 당시 제출한 호적의 김영자 부친 이름을 보고 놀라며 반가워하였다 한다.(2002.10, 2010.10.5.10:00~11:00 판소리 명창 김영자 증언)


(14) 거문고 명인 김무길 증언

  오태석, 조상선, 장영찬, 박동진과 같은 국악인들이 김무길이 아주 어릴 때 집으로 찾아와서 부모와 담소를 나누고 놀다 가는 것을 여러번 목격하였는데 당시 오태석은 서울 낙원동에서 살았다 한다.(2001.2.15.14:10~14:20, 2001.2.19.14:30~16:30, 2011.5.15.09:00~14:00 거문고 명인 김무길 증언)


(15) 가야금 명인 임경주 증언

  1973년 일본 공연 어느날 기차를 기다리는데 어떤 여인이 울다 갑자기 오는 기차로 뛰어들었다. 순간 이생강 명인이 여인을 구하려 뛰어들었는데 곁에 서있던 박동진 명창이 이생강 명인 뒷덜미를 낚아채 구했고 여인은 기차 옆으로 피해 살았다.(2009.9.16.12:00~13:00 가야금 명인 임경주 증언)


(16) 김창룡 명창 손녀 김추자 증언

  김추자는 큰아버지이자 판소리 명고수인 김세준과 함께 새한국극단에서 활동하였고 당시 그 단체 무대 감독은 박동진 명창이었다 한다.(1999.1.14.14:50~15:40, 2001.6.4.15:00~16:30 김창룡 명창 손녀 김추자 증언)

4. 박동진 음반 목록

(1) 박동진 단가
[12인치 LP]
◉ 호남가, 몽유가(1968년 녹음)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관리번호 MI12LP-0647(재판), MI12LP-0648(초판)
短歌集(第一集) 唱:金素姬·朴東鎭
新世紀蓄音機株式會社 민1242(1LP/초판), 1968년 녹음, 1968년 5월 6일 제작.
히트레코드社 민1242, SL-1385~1389(1LP/재판), 1975년 11월 30일 제작.
녹음기술 담당:최성락. 뒷표지에 사설 수록. 이 음반은 신세기레코드, 신세계레코드, 힛트레코드에서 여러번 재발매됨. 고수 성명 미상. 초판과 재판의 표지 디자인이 약간 다름.
SIDE 2) 1.湖南歌(5:10) 唱:朴東鎭 2.夢遊歌(13:40) 唱:朴東鎭
◉ 호남가, 광대가(1968년 녹음)
MI12LP-0221~0250(30LP)
國樂大全集
新世紀레코오드株式會社 민1240-1~30(30LP 박스물), 1968년 제작, 32쪽/691쪽 해설서 각각 1권씩 포함.
[제21집 뒷면] 短歌 湖南歌·廣大歌(唱:朴東鎭)
1968년 녹음, 고수 성명 미상. 이는 1968년 5월 6일, 1975년 11월 30일 新世紀레코오드株式會社/新世界레코드社/히트레코드社에서 제작된 ‘短歌集 第一~二集 唱:金素姬·朴東鎭’ 음반(민1242~1243, 12인치 2LP)과 동일한 녹음임.
[CD]
◉ 초한가(1968년 공연 실황)
MICD-4573~4576
박동진 명창 판소리 흥보가(소리:박동진, 고수:한일섭)
문화관광부·충청남도 공주시 기획·제작, 국악춘추사·(주)서울음반 제조 SLT-0002(4CD 박스물), 1968년 9월 30일 서울 국립국악원 강당 공연 실황 녹음, 2007년 12월 제작. 앞·뒷표지에 박동진 사진 수록. 박동진 사진·약력 등이 실려있는 총 24쪽짜리 국·영문 해설지 내장. 발매 당시 판매 정가:44000원.
{CD 1} 44:07(단가 초한가)
◉ 초한가(1971년 공연 실황)
MICD-4564~4568
박동진 명창 판소리 적벽가
문화관광부·충청남도 공주시 기획·제작, 국악춘추사·(주)서울음반 제조 SLT-0003-1~5(5CD 박스물), 1971년 4월 공연 실황 녹음, 2007년 12월 제작. 앞·뒷표지에 박동진 사진 수록. 박동진 사진·약력 등이 실려있는 총 24쪽짜리 국·영문 해설지 내장. 발매 당시 판매 정가:55000원.
{CD 1} 69:06(단가 초한가)
◉ 진국명산(1971년 공연 실황)
MICD-4569~4572
박동진 명창 판소리 수궁가
문화관광부·충청남도 공주시 기획·제작, 국악춘추사·(주)서울음반 제조 SLT-0001(4CD 박스물), 1971년 공연 실황 녹음, 2007년 12월 제작. 앞·뒷표지에 박동진 사진 수록. 박동진 사진·약력 등이 실려있는 총 24쪽짜리 국·영문 해설지 내장. 발매 당시 판매 정가:44000원.
{CD 1} 62:15(성경린 국립국악원 원장 설명, 박동진 단가 진국명산)
◉ 적벽부, 진국명산, 홍문연, 운담풍경, 공도난이, 초한가(1971년 녹음)
MICD-0114
박동진 단가(북:한일섭)
TAN-GA sung by DONGJIN PARK with Drum Accompaniment by ILSUP HAN
지구레코드 JCDS-0130, 8011-8837(1CD/재판), 1971년 스테레오 녹음, 1991년 제작. 이 음반의 초판은 1971년 3월 12일/1971년 3월 28일 地球레코-드公社에서 제작된 ‘朴東鎭 愛唱曲集(短歌篇)’ 음반(제품번호 미상, 실물 미확인, 1LP)이다. 녹음기술 담당:최성락. 이 음반은 1994년 지구레코드에서 카세트테입(제품번호 미상, 실물 미확인, 1MC)으로 발매됨.
1.적벽부(7:52) 2.진국명산(4:16) 3.홍문연(5:58) 4.운담풍경(4:54) 5.공도난이(4:25) 6.초한가(6:47)
◉ 태평가(1970년대 녹음)
MICD-1522
韓國의 傳統音樂(27) 단가/범패·판염불·회심곡
기획·녹음 제공:국악보급진흥회, 제작·발매:(주)오리엔탈레코드, 공급:국악춘추사 DYCD-1427(1CD/재판), 1999년 제작. 반주자 성명 미상. 1985년에 이강근·김호성이 엮은 별책 부록 󰡔韓國의 傳統音樂󰡕(서울:오리엔탈레코드, 1999년 재판, 총 220쪽) 포함. 본 전집(40CD 박스물) 발매 당시 판매가:68만원. 본 전집 음반의 초판은 1985년 국악보급진흥회/대도레코드사에서 제작된 ‘한국의 전통음악’ 전집물(38MC 박스물)이다.
단가 7.태평가(박동진) 1970년대 녹음
◉ 광대가(1990년 녹음)
MICD-0537~0539
변강쇠가(가루지기전) 창:박동진 고수:주봉신
신나라레코드 기획·편집·제작 SYNCD-005(3CD/재판), 1993년 제작. 녹음:성음스튜디오(1990년 8월), 심의번호:9109-G132, 자켓 디자인:허갑균, 발매 당시 음반 판매가:28500원.
[CD 1] 1.단가 광대가
◉ 진국명산, 광대가(1993년~1994년 초반 녹음)
MICD-2729, MICD-2976
국악 대전집 제13집 단가
창:박초월·조상현·안숙선·박동진·오정숙·성창순·신영희
고수:이정업·김득수·박춘맹·장덕화
삼성미디어/오아시스레코드 OSKC-1063(1CD), 1994년 6월 제작. 이는 1994년 12월에 제작된 ‘단가’ 음반(오아시스레코드 ORC-1444, 1CD 저가 보급반)의 초판이다. 총 수록시간:68분 9초, 심의번호:8803-3119/8907-S456~S460/8909-7872~7876/9404-3773~3776. '국악 대전집'(총 30CD) 해설서, 보관 장식장, 박스 1세트 제작. 박초월의 <강상풍월>은 1970년대 녹음, 성창순의 녹음은 1980년대 녹음, 나머지는 1993년~1994년 초반 녹음인 것으로 추정됨. 이 음반은 카세트테입(GS-1783, 1MC)으로도 발매됨.
1.진국명산(4:16) 창:박동진 고수:장덕화
6.광대가(4:57) 창:박동진 고수:장덕화
◉ 진국명산, 광대가(1993년~1994년 초반 녹음)
MICD-0274
단가
창:박초월·조상현·안숙선·박동진·오정숙·성창순·신영희
고수:이정업·김득수·박춘맹·장덕화
오아시스레코드 ORC-1444(1CD/저가 보급반), 1994년 12월 제작. 심의번호:8907-S456~S460/8909-7872~7876/8803-3119/9404-3773~3776. 박초월의 <강상풍월>은 1970년대 녹음, 성창순의 녹음은 1980년대 녹음, 나머지는 1993년~1994년 초반 녹음인 것으로 추정됨. 이 음반은 카세트테입(GS-1783, 1MC)으로도 발매됨. 뒷표지에 성창순, 박춘맹, 장덕화 사진 수록. 이 음반은 1994년 삼성미디어/오아시스레코드에서 제작된 ‘국악 대전집’(OSKC-1051~1080, 30CD)의 단가 녹음집과 같은 제목, 동일한 내용이다.
1.진국명산(4:16) 6.광대가(4:51) 창:박동진 고수:장덕화
◉ 단가(1996년 공연 실황)
MICD-5789
국민은행 창립 33주년 기념 국악 공연 - 큰손님 큰잔치
기획:국민은행 문화홍보부, 제작:(주)예인, 제조:(주)킹레코드 NPS-007(1CD), 1996년 2월 24일 서울 여의도 KBS홀 공연 실황 녹음, 1996년 3월 국민은행 직원 배포용 비매품 한정판 제작. 디자인:Design Init. 집필자 성명 미상의 곡목 해설 등이 실려있는 총 6쪽짜리 한글 해설지 내장. 총 70분 25초 수록. 반주자들 성명 미상.
6.단가(3:06)(창:박동진)
[REEL]
◉ 진국명산, 홍문연가, 태평가, 편시춘(1970년대 녹음)
MIREEL-0212(기록용 녹음테입)
2008년 10월 22일 국악학자 한명희→국악음반박물관 기증 릴테입. 한명희 필기 기록 있음.
박동진(소리) 김득수(고수) 단가 2.진국명산(4:01) 3.홍문연가(6:03) 4.태평가(4:20) 5.편시춘(3:45)
[MC]
◉ 태평가(1970년대 녹음)
MIMC-0908
한국의 전통음악(27) 단가/범패·판염불·회심곡
기획·녹음 제공:국악보급진흥회, 제조:대도레코드사, 공급:세화음악사, 제품번호 없음(1MC/초판), 1985년 제작. 반주자 성명 미상. 김호성·이강근이 엮은 별책 부록 󰡔한국의 전통음악󰡕(서울:국악보급진흥회, 1985년 초판, 총 228쪽) 포함. 본 전집(38MC 박스물) 발매 당시 판매가:18만원. 본 전집은 1999년 ‘韓國의 傳統音樂’ 음반(기획·녹음 제공:국악보급진흥회, 제작·발매:오리엔탈레코드, 공급:국악춘추사 DYCD-1401~1440, 40CD 박스물)으로 재발매되었다.
앞면) 단가 7.태평가(박동진) 1970년대 녹음
◉ 반갑구나(춘천가), 만고강산(일본어) 1980년대 후반 공연 실황
MIMC-0011
뒷면) 3.박동진(소리) 주봉신(북) 단가 <반갑구나>(춘천가)(1980년대 후반 춘천 공연 실황) 사회:변웅전, 1980년대 후반 MBC 라디오방송 수신 녹음:노재명. 이 공연에서 박동진은 일제 때 일본인들이 판소리를 일본말로 바꿔 부르라고 강요했다고 증언하며 그 실례로 단가 <만고강산>을 일본어로 부름.
[VHS]
◉ 광대가(1988년 무렵 녹음·촬영)
MIVHS-0097(방송 수신 녹화:노재명)
1995.5.19.00:10~01:00.MBC-TV.IPI총회 기념특집-한국문화의 원류를 찾아서(서민문화의 정수, 판소리) 1988년 무렵에 제작된 프로그램을 재방송한 것임.
박동진(소리) 주봉신(북) 단가 <광대가>(박동진 작곡) 수록.
◉ 광대가(1995년 녹음·촬영)
MIVHS-0497(방송 수신 녹화:노재명)
1999.1.6.22:20~23:05.아리랑TV. ‘All Around Korea’(중고제 판소리)
8.박동진(소리) 고수(성명 미상) 단가 <광대가>(신재효 작사, 박동진 작곡) 수록. 이는 1995년 KBS-TV 제작물의 재방송임.
◉ '98 신년 덕담가(1997년 녹음·촬영)
MIVHS-0302(방송 수신 녹화:노재명)
1998.1.5.23:40~24:40.KBS-위성1TV. 한국의 명인-박동진
1.박동진(소리) 주봉신(북) 단가 <'98 신년 덕담가>(즉흥) 수록.
[DVC]
◉ 즉흥 단가(1997년 공연 실황)
MI6V-0185
1997.11.29.14:00~15:30.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중요무형문화재 전수회관 개관 기념 공연(1층 공연장). 박동진(소리) 주봉신(고수) 단가(즉흥곡) 수록. 촬영:노재명.

(2) 박동진 판소리
[12인치 LP]
◉ 심청가 중 심청 용궁에 가다, 적벽가 중 고당상(1967년 녹음)
MI12LP-0272~0277, MI12LP-1464~1469
한국 국악 정선-THE SELECTION OF KOREAN CLASSICAL MUSIC
금성출판사 판매, 유니버살레코드社 제작, 음반번호 없음(6LP 박스물), 1967년 12월 1일 초판 제작, 1968년 6월 1일·12월 5일 재판 제작. 해설서(총 36쪽) 내장, 발매 당시 값 4500원.
VOL.5-A 판소리(1) 唱:朴東鎭·韓弄仙 伴奏:金柄昊 2.沈淸歌(沈淸 龍宮에 가다)→박동진 창
VOL.5-B 판소리(2) 唱:朴東鎭·韓弄仙 伴奏:金柄昊 3.赤壁歌(고당산)→박동진 창, ‘고당산’은 고당상의 오자임.
◉ 적벽가 중 삼고초려(1968년 녹음)
MI12LP-0221~0250(30LP)
國樂大全集
新世紀레코오드株式會社 민1240-1~30(30LP 박스물), 1968년 제작, 32쪽/691쪽 해설서 각각 1권씩 포함.
{제20집} 판소리 赤壁歌(唱:林芳蔚·朴東鎭)
임방울 판소리 적벽가(新世紀레코오드株式會社 SLN-10628, LN-50109~50112, 10인치 2LP, 1950년대 녹음)와 박동진(소리) 고수(성명 미상) 적벽가 중 <삼고초려>(新世紀레코오드株式會社 ‘國樂大全集’ 제20집 앞면, 1968년 녹음) 수록. 이 가운데 임방울 적벽가는 1970년 무렵, 1970년대 중반, 1976년 3월 15일 新世紀레코오드株式會社/新世界레코드社/힛트레코드에서 제작된 ‘林방울 唱劇調 第一選集 唱:故林芳蔚先生 鼓手:韓一燮’ 음반(민1213-1~2, 12인치 2LP)과 동일한 녹음임.
◉ 춘향가 중 이별가~춘향이 눈물로 세월을 보냄(1971년 녹음)
MI12LP-0729
朴東鎭 愛唱曲集 판소리 다섯마당(其一) 春香傳(李道令과 성춘향)
地球레코-드公社 JLS-120461-1(1LP), 1971년 스테레오 녹음, 1971년 3월 12일/1971년 3월 28일 제작. 북:한일섭. 녹음기술 담당:최성락. 뒷표지에 박동진의 약력이 실려있음. <이별가>~<춘향이 눈물로 세월을 보냄> 녹음 수록. 이 음반은 1994년 지구레코드에서 카세트테입(JCS-2631, 8011-8833, 1MC)으로 발매됨.
◉ 흥보가 중 가난타령~제비노정기(1971년 녹음)
MI12LP-0730
朴東鎭 愛唱曲集 판소리 다섯마당(其二) 興夫傳(흥부와 놀부)
地球레코-드公社 JLS-120461-2(1LP), 1971년 스테레오 녹음, 1971년 3월 12일/1971년 3월 28일 제작. 북:한일섭. 녹음기술 담당:최성락. 뒷표지에 박동진의 약력이 실려있음. <가난타령>~<제비노정기> 녹음 수록. 이 음반은 1994년 지구레코드에서 카세트테입(JCS-2632, 8011-8835, 1MC)으로 발매됨.
◉ 심청가 중 심청이 인당수로 가기 전날 밤~장승상댁 부인에게 하직(1971년 녹음)
MI12LP-0731
朴東鎭 愛唱曲集 판소리 다섯마당(其三) 沈淸傳(심청이와 심봉사)
地球레코-드公社 JLS-120461-3(1LP), 1971년 스테레오 녹음, 1971년 3월 12일/1971년 3월 28일 제작. 북:한일섭. 녹음기술 담당:최성락. 뒷표지에 박동진의 약력이 실려있음. <심청이 인당수로 가기 전날 밤>~<장승상댁 부인에게 하직> 녹음 수록. 이 음반은 1994년 지구레코드에서 카세트테입(JCS-2633, 8011-8834, 1MC)으로 발매됨.
◉ 수궁가 중 토끼화상~호랑이 출현(1971년 녹음)
MI12LP-0732
朴東鎭 愛唱曲集 판소리 다섯마당(其四) 水宮歌(토끼와 자라)
地球레코-드公社 JLS-120461-4(1LP), 1971년 스테레오 녹음, 1971년 3월 12일/1971년 3월 28일 제작. 북:한일섭. 녹음기술 담당:최성락. 뒷표지에 박동진의 약력이 실려있음. <토끼화상>~<호랑이 출현> 녹음 수록. 이 음반은 1994년 지구레코드에서 카세트테입(JCS-2634, 8011-8836, 1MC)으로 발매됨.
◉ 적벽가 중 공명배군~자룡의 출현 조조의 도망(1971년 녹음)
MI12LP-0733
朴東鎭 愛唱曲集 판소리 다섯마당(其五) 赤壁歌(현덕과 조조)
地球레코-드公社 JLS-120461-5(1LP), 1971년 스테레오 녹음, 1971년 3월 12일/1971년 3월 28일 제작. 북:한일섭. 녹음기술 담당:최성락. 뒷표지에 박동진의 약력이 실려있음. <공명배군>~<자룡의 출현 조조의 도망> 녹음 수록. 이 음반은 1994년 지구레코드에서 카세트테입(JCS-2635, 8011-8837, 1MC)으로 발매됨.
◉ 춘향가(1971년 녹음)
MI12LP-2097
한국의 고전음악
일본 Columbia JX-27(1LP), 1971년 녹음, 1971년 10월 제작. 발매 당시 판매가:1800엔. 더블 자켓 제작. 인쇄지 총 5면에 일어 해설(글:성경린 등) 수록. 감수:한국국립국악원 원장 성경린.
제2면) 박동진(창) 김태섭(북) 5.창악 춘향가
◉ 충무공 이순신 완창(1973년경 녹음)
MI12LP-1475~1479
판소리 忠武公 李舜臣 제1~5집(唱:朴東鎭, 鼓:朴厚性, 監修:鷺山 李殷相)
弘人書院 발행, 地球레코드公社 謹製, 음반번호 없음(5LP 박스물), 1973년경 녹음 제작.
◉ 적벽가 완창(1974년 녹음)
MI12LP-0109~0114
판소리 赤壁歌 6集-Pan So Rie JUKBUKGA Vol.6
唱:朴東鎭 鼓手:金東俊(Chang:Bak Dong Jin, Kosoo:Kim Dong Jun)
유니버어살레코드 80720~80725(6LP 박스물), 1974년 스테레오 녹음 제작. 표지에 박동진의 약력과 사진 2장 수록. ‘赤壁歌 제1~5집 창:박동진’ 테입(現代音盤株式會社 HDT-018~022, 5MC)에 수록된 녹음과 동일함.
{第1集} SIDE A) 삼고초려 SIDE B) 박망파 전투
{第2集} SIDE A) 유현덕 강능 피난 SIDE B) 장판교대전
{第3集} SIDE A) 공명 동오선비 설전 SIDE B) 조조 군사 설움타령
{第4集} SIDE A) 칠성단과 동남풍 SIDE B) 적벽대전 조조 패주
{第5集} SIDE A) 오림 산중 복병 SIDE B) 장승타령
{第6集} SIDE A) 조조 군사점고 SIDE B) 관운장은 조조를 놓아주다
◉ 적벽가 중 적벽화전~군사 점고(1976년 녹음)
MI12LP-0734
오아시스 민요 시리즈-인간무형문화재 제5호 朴東珍 赤壁歌(판소리)
오아시스레코오드社 OL-1775, OL-8071(1LP/초판), 1976년 STEREO 녹음, 1976년 2월 27일 제작. 앞면 30분, 뒷면 29분 45초 수록. 앞표지에 박동진 사진 수록. 고수 성명 미상. <적벽화전>~<군사 점고> 녹음 수록. 이 음반은 1984~1985년 오아시스레코드사에서 카세트테입(GS-A-67, 1MC/재판)으로 발매됨.
◉ 적벽가 중 삼고초려, 적벽대전(1976년 녹음)
MI12LP-0346~0350
지정중요무형문화재 한국의 음악-Traditional music of Korea(12인치 40LP 박스물 전집)
재단법인 무형문화재보호협회, 지구레코드공사 제조, 음반번호 없음(4LP 1면), 1976년 녹음 제작, 해설서(총 44쪽) 내장. ‘한국전통음악대전집’(문화재보호협회 1981년 제작 50LP 전집)과 ‘국악의 향연’(중앙일보사 1988년 제작 50LP 전집)에 수록된 녹음과 동일함. 박동진(소리) 김명환(북) 적벽가 중 <삼고초려>, <적벽대전> 녹음 수록.
36~40집 적벽가 창:박봉술·박동진·한승호 북:김명환
◉ 적벽가 중 삼고초려, 적벽대전(1976년 녹음)
MI12LP-1792, MI12LP-1802
韓國傳統音樂大全集 스테레오 LP레코드(50LP 박스물 전집)
韓國文化財保護協會 編, 지구레코드 제조, 음반번호 없음(4LP), 1976년 녹음, 1980년 10월 20일 제작, 1981년 1월 초판 발매. 해설서(총 159쪽) 내장. 발매 당시 50LP 및 해설서 포함 가격:총 20만원. 이 ‘韓國傳統音樂大全集’ 음반(50LP)은 ‘지정중요무형문화재 한국의 음악-Traditional music of Korea’(무형문화재보호협회 1976년 제작 40LP 전집), ‘국악의 향연’(중앙일보사 1988년 제작 50LP 전집)에 수록된 녹음과 일부가 동일함. 그리고 ‘한국전통음악대전집’(문화재보호협회 1981년 제작 50MC 전집)에 수록된 녹음과는 모두 동일함. 심의번호:8011-8837.
50집 SIDE 1) 창:박동진 북:김명환 적벽가(8) 1.삼고초려 2.적벽대전
◉ 녹두 장군 전봉준, 국내외 독립 투사들, 8·15 광복(1979년 녹음)
MI12LP-0582~0583
新作 판소리 烈士歌(열사가)
作詞:沈雨晟, 作曲:鄭哲鎬, 唱:朴東鎭·鄭權鎭·趙相賢·成昌順·安香蓮·鄭哲鎬, 伴奏:徐公哲·金得洙·徐容錫·鄭哲秀·林東植.
서라벌레코오드사 SR-0166-1~2(2LP), 1979년 녹음, 1979년 8월 1일 제작. 심의번호:7907-S609.
LP 1 SIDE B) 2.녹두 장군 전봉준(박동진)
LP 2 SIDE B) 1.국내외 독립 투사들(박동진) 3.8·15 광복(박동진)
◉ 적벽가(1979년경 녹음)
MI12LP-0187~0201(15LP)
한국전통음악-TRADITIONAL MUSIC OF KOREA
미국 뉴욕 한국문화원 제작 전집, 음반번호 없음(15LP 박스물), 1980년 제작, 20쪽짜리 영문 해설지 수록. ⓒⓟ 1980 The Korean Cultural Service, New York.
Manufactured by Allison Audio Products, Inc., Recorded by Seoul Studio, Seoul, Korea.
MINSOGAK(FOLK MUSIC) [제12집-RECORD 12] PANSORI(Dramatic Song)
Side A) 1.Scenes from Chokpyokga  by Park, Tong-jin(Singer)/Kim, Tong-jun(Puk) 19:25
◉ 변강쇠가 완창(1990년 녹음)
MI12LP-0148~0150, MI12LP-1491~1493(동일반 2세트)
신나라 판소리 명인 시리즈(005) 변강쇠가(가루지기전) 창:박동진 고수:주봉신
기획·편집·제작:신나라레코드, 제조:(주)성음 SEL-RO184(3LP 박스물), 1991년 제작, 녹음:성음스튜디오(1990년 8월), 심의번호:9109-G132, 자켓 디자인:허갑균.
{LP 1} SIDE A) 처음~도방살이
SIDE B) 지리산으로 들어가는 대목~함양 장승 원정
{LP 2} SIDE C) 대방 장승 회의~변강쇠 유언하는 대목
SIDE D) 변강쇠의 죽음~초라니 나오는 대목
{LP 3} SIDE E) 초라니 고사 낭독~상여 나가는 대목
SIDE F) 각설이패 땅에 붙는 대목~끝
[REEL]
◉ 심청가 공연 실황(1) 약 28분 10초(1970년 녹음)
MIREEL-0012
박동진 판소리 심청가 완창(1) 인사말~<심청이 낳는 데> 수록. 1970년 4월 21일 국립극장 공연실황 녹음 원본. 고수:김득수. 1995.10.14.13:00.서울시 중구 황학동 한화당에서 노재명 구입.
◉ 심청가 공연 실황(2) 약 32분 50초(1970년 녹음)
MIREEL-0013
박동진 판소리 심청가 완창(2) <곽씨부인 유언>~<곽씨부인 상여 나가는 데> 수록. 1970년 4월 21일 국립극장 공연실황 녹음 원본. 고수:김득수. 1995.10.14.13:00.서울시 중구 황학동 한화당에서 노재명 구입.
◉ 심청가 공연 실황(3) 약 32분 35초(1970년 녹음)
MIREEL-0014
박동진 판소리 심청가 완창(3) <심봉사가 곽씨부인 그리며 탄식>~<심봉사가 불쌍한 딸 앞에 두고 탄식> 수록. 1970년 4월 21일 국립극장 공연실황 녹음 원본. 고수:이정업. 1995.10.14.13:00.서울시 중구 황학동 한화당에서 노재명 구입.
◉ 심청가 공연 실황(4) 약 31분 25초(1970년 녹음)
MIREEL-0015
박동진 판소리 심청가 완창(4) <심청이가 부친을 위로하는 데>~<심봉사 물에 빠졌다가 귀가> 수록. 1970년 4월 21일 국립극장 공연실황 녹음 원본. 고수:김득수. 1995.10.14.13:00.서울시 중구 황학동 한화당에서 노재명 구입.
◉ 심청가 공연 실황(5) 약 31분 30초(1970년 녹음)
MIREEL-0016
박동진 판소리 심청가 완창(5) <심봉사가 딸에게 공양미 삼백석에 대해 말하는 데>~<부녀 이별 직전 심청이 탄식하는 데> 수록. 1970년 4월 21일 국립극장 공연실황 녹음 원본. 고수:김득수. 1995.10.14.13:00.서울시 중구 황학동 한화당에서 노재명 구입.
◉ 춘향가(1970년대 초반 녹음)
MIREEL-0276
국립국악원 정악 합주, 박동진 판소리 등이 수록된 릴테입
1970년대 초반 녹음. 2018년 8월 31일 서울 경운동에서 노재명 구입.
4.판소리 춘향가(창:박동진)
◉ 녹두 장군 전봉준(1991년 녹음)
MIREEL-0244(기록용 비매품 Ampex632 원본)
녹두장군 관계 곡(정철호 작곡)
2.전봉준(2:45)(박동진 창)
1991년 6월 23일 서울 돈암스튜디오 녹음.
2016년 2월 29일 서울 황학동에서 노재명 구입.
[DAT]
◉ 심청가 공연 실황(1970년 녹음)
MIDAT-0057·0059(2DAT)
1970.4.21.국립극장. 박동진 판소리 심청가 완창 공연 실황. 1995.10.14.13:00.서울시 중구 황학동 한화당에서 노재명이 구입한 릴테입(MIREEL-0012~0016)의 복사본. 인사말~<심청이 낳는 데>(약 28분 10초/고수:김득수), <곽씨부인 유언>~<곽씨부인 상여 나가는 데>(1)(약 30분 30초/고수:김득수), <곽씨부인 상여 나가는 데>(2)(약 2분 20초/고수:김득수), <심봉사가 곽씨부인 그리며 탄식>~<심봉사가 불쌍한 딸 앞에 두고 탄식>(약 32분 35초/고수:이정업), <심청이가 부친을 위로하는 데>~<심봉사 물에 빠졌다가 귀가>(약 31분 25초/고수:김득수), <심봉사가 딸에게 공양미 삼백석에 대해 말하는 데>~<부녀 이별 직전 심청이 탄식하는 데>(약 31분 30초/고수:김득수) 수록.
◉ 국악의 해 기념 민속예술대공연 축창(1994년 공연 실황)
MIDAT-0017
1994.9.22.19:30~21:30.서울 세종문화회관 대강당. '94 국악의 해 기념 민속예술대공연 실황. 박동진(작곡·소리) <축창>(북:김성권, 작사:김병준) 수록. 현장 녹음:노재명.
◉ 흥보가 중 박타령(1995년 공연 실황)
MIDAT-0055
1995.8.11.19:00~22:00.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한국방송공사 KBS홀 앞마당에서 열린 ‘광복 50주년 기념 국악 큰잔치’ 공연 실황. 박동진 판소리 흥보가 중 <박타령> 수록. 현장 녹음:노재명.
◉ 춘향가 중 옥중상봉, 어사 출도(1995년 공연 실황)
MIDAT-0080
1995.12.13.19:00~21:30.서울시 종로구 혜화동 164-1 두레빌딩 지하 서울두레극장. 박동진 춘향가 중 <옥중상봉>, <어사 출도>(고수:주봉신) 공연 실황 수록. 현장 녹음:노재명.
[CD]
◉ 흥보가 완창(1968년 공연 실황)
MICD-4573~4576
박동진 명창 판소리 흥보가(소리:박동진, 고수:한일섭)
문화관광부·충청남도 공주시 기획·제작, 국악춘추사·(주)서울음반 제조 SLT-0002(4CD 박스물), 1968년 9월 30일 서울 국립국악원 강당 공연 실황 녹음, 2007년 12월 제작. 앞·뒷표지에 박동진 사진 수록. 박동진 사진·약력 등이 실려있는 총 24쪽짜리 국·영문 해설지 내장. 발매 당시 판매 정가:44000원.
{CD 1} 44:07(판소리 흥보가 1)
{CD 2} 46:21(판소리 흥보가 2)
{CD 3} 46:34(판소리 흥보가 3)
{CD 4} 50:20(판소리 흥보가 4)
◉ 적벽가 완창(1971년 공연 실황)
MICD-4564~4568
박동진 명창 판소리 적벽가
문화관광부·충청남도 공주시 기획·제작, 국악춘추사·(주)서울음반 제조 SLT-0003-1~5(5CD 박스물), 1971년 4월 공연 실황 녹음, 2007년 12월 제작. 앞·뒷표지에 박동진 사진 수록. 박동진 사진·약력 등이 실려있는 총 24쪽짜리 국·영문 해설지 내장. 발매 당시 판매 정가:55000원.
{CD 1} 69:06(판소리 적벽가 1)
{CD 2} 62:41(판소리 적벽가 2)
{CD 3} 63:50(판소리 적벽가 3)
{CD 4} 68:16(판소리 적벽가 4)
{CD 5} 33:08(판소리 적벽가 5)
◉ 수궁가 완창(1971년 공연 실황)
MICD-4569~4572
박동진 명창 판소리 수궁가
문화관광부·충청남도 공주시 기획·제작, 국악춘추사·(주)서울음반 제조 SLT-0001(4CD 박스물), 1971년 공연 실황 녹음, 2007년 12월 제작. 앞·뒷표지에 박동진 사진 수록. 박동진 사진·약력 등이 실려있는 총 24쪽짜리 국·영문 해설지 내장. 발매 당시 판매 정가:44000원.
{CD 1} 62:15(판소리 수궁가 1)
{CD 2} 71:22(판소리 수궁가 2)
{CD 3} 64:14(판소리 수궁가 3)
{CD 4} 36:09(판소리 수궁가 4)
◉ 춘향가 중 이별가~춘향이 눈물로 세월을 보냄(1971년 녹음)
MICD-0109
박동진 판소리 다섯마당(1) 춘향가(북:한일섭)
PANSORI CHUNHYANG-GA sung by DONGJIN PARK with Drum Accompaniment by ILSUP HAN
지구레코드 JCDS-0126, 8011-8833(1CD/재판), 1971년 스테레오 녹음, 1991년 제작. 춘향가 중 <이별가>~<춘향이 눈물로 세월을 보냄> 녹음(17:12, 17:34) 수록. 이 음반의 초판은 1971년 3월 12일/1971년 3월 28일 地球레코-드公社에서 제작된 ‘朴東鎭 愛唱曲集 판소리 다섯마당(其一) 春香傳(李道令과 성춘향)’ 음반(JLS-120461-1, 1LP)이다. 녹음기술 담당:최성락. 이 음반은 1994년 지구레코드에서 카세트테입(JCS-2631, 8011-8833, 1MC)으로 발매됨.
◉ 흥보가 중 가난타령~제비노정기(1971년 녹음)
MICD-0110
박동진 판소리 다섯마당(2) 흥보가(북:한일섭)
PANSORI HUNGBO-GA sung by DONGJIN PARK with Drum Accompaniment by ILSUP HAN
지구레코드 JCDS-0127, 8011-8835(1CD/재판), 1971년 스테레오 녹음, 1991년 제작. 흥보가 중 <가난타령>(16:45)~<제비노정기>(17:17) 녹음 수록. 이 음반의 초판은 1971년 3월 12일/1971년 3월 28일 地球레코-드公社에서 제작된 ‘朴東鎭 愛唱曲集 판소리 다섯마당(其二) 興夫傳(흥부와 놀부)’ 음반(JLS-120461-2, 1LP)이다. 녹음기술 담당:최성락. 이 음반은 1994년 지구레코드에서 카세트테입(JCS-2632, 8011-8835, 1MC)으로 발매됨.
◉ 심청가 중 심청이 인당수로 가기 전날 밤~장승상댁 부인에게 하직(1971년 녹음)
MICD-0111
박동진 판소리 다섯마당(3) 심청가(북:한일섭)
PANSORI SIMCHONG-GA sung by DONGJIN PARK with Drum Accompaniment by ILSUP HAN
지구레코드 JCDS-0128, 8011-8834(1CD/재판), 1971년 스테레오 녹음, 1991년 제작. 심청가 중 <심청이 인당수로 가기 전날 밤>~<장승상댁 부인에게 하직> 녹음(17:06, 17:07) 수록. 이 음반의 초판은 1971년 3월 12일/1971년 3월 28일 地球레코-드公社에서 제작된 ‘朴東鎭 愛唱曲集 판소리 다섯마당(其三) 沈淸傳(심청이와 심봉사)’ 음반(JLS-120461-3, 1LP)이다. 녹음기술 담당:최성락. 이 음반은 1994년 지구레코드에서 카세트테입(JCS-2633, 8011-8834, 1MC)으로 발매됨.
◉ 수궁가 중 토끼화상~호랑이 출현(1971년 녹음)
MICD-0112
박동진 판소리 다섯마당(4) 수궁가(북:한일섭)
PANSORI SUGUNG-GA sung by DONGJIN PARK with Drum Accompaniment by ILSUP HAN
지구레코드 JCDS-0129, 8011-8836(1CD/재판), 1971년 스테레오 녹음, 1991년 제작. 수궁가 중 <토끼화상>~<호랑이 출현> 녹음(17:30, 17:48) 수록. 이 음반의 초판은 1971년 3월 12일/1971년 3월 28일 地球레코-드公社에서 제작된 ‘朴東鎭 愛唱曲集 판소리 다섯마당(其四) 水宮歌(토끼와 자라)’ 음반(JLS-120461-4, 1LP)이다. 녹음기술 담당:최성락. 이 음반은 1994년 지구레코드에서 카세트테입(JCS-2634, 8011-8836, 1MC)으로 발매됨.
◉ 적벽가 중 공명배군~자룡의 출현 조조의 도망(1971년 녹음)
MICD-0113
박동진 판소리 다섯마당(5) 적벽가(북:한일섭)
PANSORI CHOKPYOK-GA sung by DONGJIN PARK with Drum Accompaniment by ILSUP HAN
지구레코드 JCDS-0483, 8011-8837(1CD/재판), 1971년 스테레오 녹음, 1994년 제작. 적벽가 중 <공명배군>~<자룡의 출현 조조의 도망> 녹음 수록. 이 음반의 초판은 1971년 3월 12일/1971년 3월 28일 地球레코-드公社에서 제작된 ‘朴東鎭 愛唱曲集 판소리 다섯마당(其五) 赤壁歌(현덕과 조조)’ 음반(JLS-120461-5, 1LP)이다. 녹음기술 담당:최성락. 이 음반은 1994년 지구레코드에서 카세트테입(JCS-2635, 8011-8837, 1MC)으로 발매됨.
1.공명배군(4:26) 2.적벽대전(13:20) 3.새타령(9:48) 4.조조가 조자룡에게 쫓겨 도망가는 데(7:37)
◉ 춘향가(1971년 녹음)
MICD-3983
한국국립국악원 - 韓國の古典音樂
연주:한국국립국악원(대금:이상규, 가야금:최충웅, 장고:박동진, 생황:김중섭, 단소:손봉삼, 피리:정재국, 창:박동진, 고:김태섭)
일본 COLUMBIA 제작 COCQ-84223(1CD), 1971년 녹음, 2006년 10월 18일 제작. 총 47분 20초 수록. 감수:성경린. 발매 당시 판매 정가:1890엔. 이는 1971년에 제작된 장시간음반(LP) ‘한국의 고전음악’이라는 음반(일본 Columbia JX-27, 1LP)과 1987년/1991년에 제작된 컴팩트디스크(CD) ‘韓國の古典音樂’이라는 음반(일본 COLUMBIA 제작 COCG-7654, 1CD)을 재발매한 것. 초판~삼판의 표지 디자인이 모두 다르다.
11.CHUN-HYAN-GA 창악 춘향가
* 1971년 장시간음반(LP) 기록
제2면) 박동진(창) 김태섭(북) 5.창악 춘향가
◉ 흥보가 중 제비 점고~제비 흥보집 당도(1972년 녹음)
MICD-0119
국립국악원 개원 마흔돌 기념 음반
국악원이 추천하는 한국의 전통음악(A Selection of Korean Traditional Music) 3집 한국의 성악(Vocal Music)
지구레코드 JCDS-0197(1CD), 1991년 8월 제작, 표지 그림:김정, 총 수록시간:71분 43초. 본 음반의 12번 트랙에 수록된 박동진의 흥보가 중 <제비 점고>~<제비 흥보집 당도>는 1972년 녹음, 제작된 ‘韓國音樂選集 제1집’ 음반(國立國樂院 發行 LP)에서 발췌한 것이다.
12.판소리 흥보가(Hungboga) 중 제비 점고 대목(14:16) 소리:박동진 고수:미상
◉ 흥보가 중 제비 점고(1972년 녹음)
MICD-5642~5643
문화사랑 이웃사랑 나라사랑 - 문화체육부가 추천하는 한국의 전통음악
한국의 기악, 한국의 성악
문화체육부 기획, 한국문화예술진흥원 제작, 지구레코드 제조, 제품번호 없음(2CD), 1994년 10월 15일 비매품 한정판 제작.
{CD 2} 한국의 성악
이는 ‘국립국악원 개원 마흔돌 기념 음반 - 국악원이 추천하는 한국의 전통음악(A Selection of Korean Traditional Music) 3집 한국의 성악(Vocal Music)’ 음반(지구레코드 JCDS-0197, 1CD, 1991년 8월 제작)과 동일한 음원.
본 음반의 12번 트랙에 수록된 박동진의 흥보가 중 <제비 점고>는 1972년 녹음, 제작된 ‘韓國音樂選集 제1집’ 음반(國立國樂院 發行 LP)에서 발췌한 것이다.
12.판소리 흥보가(Hungboga) 중 제비 점고 대목(14:16)(소리:박동진 고수:미상)
◉ 흥보가 중 제비 점고(1972년 녹음)
MICD-2289~2292(4CD 박스물)
* 국립국악원이 추천하는 한국의 전통음악(A Selection of Korean Traditional Music) 3집 한국의 성악(Vocal Music)
국립국악원 기획 제작, (주)서울음반 제조 SBCD-4380-3(1CD), 2001년 12월 비매품 한정판 제작. 이 음반은 1991년 8월 제작된 ‘국립국악원이 추천하는 한국의 전통음악 3집 한국의 성악’(지구레코드 JCDS-0197, 1CD)를 재판한 것이다. 표지 그림:김병종. 총 수록시간:71분 43초. 12번 트랙에 수록된 박동진의 흥보가 중 <제비 점고>~<제비 흥보집 당도>는 1972년 녹음, 제작된 ‘韓國音樂選集 제1집’ 음반(國立國樂院 發行 LP)에서 발췌한 것이다.
12.판소리 흥보가 중 제비 점고 대목(14:16)(소리:박동진 고수:미상)
◉ 충무공 이순신(1973년경 녹음)
MICD-3825~3836
박동진 판소리 충무공 이순신(창:박동진, 북:박후성, 감수:이은상)
지구레코드 JCDS-0788(3CD), 2006년 2월 제조 발매, 앞표지 박동진 사진 수록(제공:국악음반박물관). 해설서 집필:노재명. 이는 1973년경 녹음 제작된 ‘판소리 忠武公 李舜臣 제1~5집(唱:朴東鎭, 鼓:朴厚性, 監修:鷺山 李殷相)’ 음반(弘人書院 발행, 地球레코드公社 謹製, 음반번호 없음, 5LP 박스물)을 재발매한 것.
{CD 1} 총 72:58
1.충남 아산 / 영특한 소년 / 아버지 말씀 / 과거의 길(17:51)
2.조산보의 첫발 / 녹둔도의 전투 / 이일 장군 / 정읍 현감으로(19:00)
3.전라좌수사 / 거북선 제조 / 진수식 / 등선 장면(18:10)
4.거북선의 기능 / 거북선의 내부 / 동인의 반대 / 왜병 래습(17:56)
{CD 2} 총 72:51
1.한산대첩 / 부산포 싸움 / 정운장군 전사(19:26)
2.평양에서 서울까지 / 선조대왕 환도 / 통제사 이순신(17:39)
3.원균의 모함 / 죄 없는 죄인 / 투옥(17:44)
4.백의종군 / 원균 전사(18:01)
{CD 3} 총 35:51
1.명장수 진린 / 울두목 전투 / 노량해전(17:24)
2.청군의 패배 / 최후의 승리 / 아! 순국 / 대왕의 눈(18:26)
◉ 이순신전 중 거북선 뜨는 대목(녹음 시기 미상)
MICD-6779
난계국악박물관 소리 유산 Vol.9 민속악 판소리
영동군/난계국악박물관/서울음반 20203-OTH14336(1CD), 2015년 제작. 음원 제공:김호성, 감수:김호성·유은선, 마스터링:에스피뮤직. 녹음 시기 미표시.
5.이순신전 중 거북선 뜨는 대목(16:31)(노래:박동진)
◉ 적벽가(1974년 녹음)
MICD-3320~3321
적벽가 1집(소리:박동진, 북:김동준)  
사운드스페이스/스타맥스미디어 SMCD-058(2CD), 1974년 녹음, 2002년 제작. 발매 당시 판매 정가:14000원. 이는 2006년에 재발매된 바 있음(CJ Music, CMCC-0733, 2CD).
{CD 1} 총 74:06
1.도원 결의 대목(5:59) 2.삼고초려(1)(15:06) 3.삼고초려(2)(16:37) 4.박망파싸움(16:31) 5.장판교싸움 대목(11:36) 6.자룡이 아두를 구하는 대목(8:09)
{CD 2} 총 71:57
1.현덕과 공명 만나는 대목(13:48) 2.공명 설전 대목(14:41) 3.공명이 십만개 화살을 구하는 대목(7:03) 4.조조 진영 잔치하는 대목(8:15) 5.군사 설움(1)(10:13) 6.군사 설움(2)(10:16) 7.조조가 군사 정비하는 대목(7:30)
MICD-3322~3323
적벽가 2집(소리:박동진, 북:김동준)  
사운드스페이스/스타맥스미디어 SMCD-059(2CD), 1974년 녹음, 2002년 제작. 발매 당시 판매 정가:14000원. 이는 2006년에 재발매된 바 있음(CJ Music, CMCC-0734, 2CD).
{CD 1} 총 69:49
1.동남풍 비는 대목(11:23) 2.서성 정봉 공명을 쫓아가는 대목(10:15) 3.공명이 촉한에서 작전 명령 내리는 대목(8:04) 4.적벽강 싸움 대목(11:34) 5.조조 패주하는 대목(새타령)(9:12) 6.조조 패주하는 대목(복병 만나는 대목)(19:11)
{CD 2} 총 61:12
1.장승타령 대목(6:16) 2.군사 점고(1)(15:40) 3.군사 점고(2)(17:09) 4.조조 목숨을 구걸하여 살아나는 대목(22:02)
◉ 적벽가 중 삼고초려, 군사 설움타령(1970년대 중반 녹음)
MICD-1535
韓國의 傳統音樂(40) 적벽가
기획·녹음 제공:국악보급진흥회, 제작·발매:(주)오리엔탈레코드, 공급:국악춘추사 DYCD-1440(1CD/재판), 1976년(박봉술·한승호)/1970년대 중반(박동진) 녹음, 1999년 제작. 고수:김명환(박봉술·한승호 창)/김득수(박동진 창). 각 대목별로 트랙이 구분 설정되어 있지 않아 매우 불편함. 1985년에 이강근·김호성이 엮은 별책 부록 󰡔韓國의 傳統音樂󰡕(서울:오리엔탈레코드, 1999년 재판, 총 220쪽) 포함. 본 전집(40CD 박스물) 발매 당시 판매가:68만원. 본 전집 음반의 초판은 1985년 국악보급진흥회/대도레코드사에서 제작된 ‘한국의 전통음악’ 전집물(38MC 박스물)이다.
1.삼고초려-군사 설움(박동진)
◉ 녹두 장군 전봉준, 8·15 광복(1979년 녹음)
MICD-6675
정철호 작곡 신작판소리·창극 걸작집(1)
(사)청강 정철호 전통예술진흥회·국악음반박물관 편, 정철호 작곡, 노재명 집필, 안지영 채보 『국가무형문화재 청강 정철호 국악세계(2) 정철호 신작판소리·창극 작곡집』 서적(서울:채륜, 2018년 발행, 총 394쪽) 부록 CD음반. 1970~2018년 녹음, (사)청강 정철호 전통예술진흥회·국악음반박물관 제공 음원.
5.열사가: 녹두장군 전봉준(작곡:정철호, 소리:박동진, 북:김득수, 가야금:서공철, 아쟁:서용석, 대금:정철수, 거문고:임동식)
9.열사가: 광복(작곡:정철호, 소리:박동진, 북:김득수, 가야금:서공철)
◉ 적벽가 중 장승타령(1970년대 녹음)
MICD-3881~3883
방송 80년을 빛낸 명인명창 선집
한국방송(KBS) 기획, (주)서울음반 제작 SBCD-14266(3CD 박스물), 2007년 3월 비매품 한정판 제작. 녹음 제공:KBS·서울음반·C&L뮤직. 기획 자문:노재명, 편집·제작 진행:김은정·이진희.
[CD 2] 총 72분 12초
1970년대 10.박동진 판소리 적벽가 중 장승타령(5:08)
◉ 적벽가 중 조조 진영 잔치~조조 복병 만나는 데(1988년 녹음)
MICD-0360~0361
인간문화재 박동진 판소리 대전집 赤壁歌(북:주봉신)
SKC SKCD-K-0249(2CD), 1988년 6월 7일 STEREO 녹음, 1988년 제작. 심의번호:8808-G119, 레코딩 엔지니어:서상환. 박동진·주봉신 약력, 수록곡 사설, 해설이 실린 총 18쪽짜리 해설지 내장.
{CD 1} 63:50
1.조조 진영 잔치하는 대목(10:28) 2.부모 그리며 우는 군사(군사 설움타령)(6:50) 3.자식 생각하며 우는 군사(6:06) 4.아내 생각하며 우는 군사(5:00) 5.다른 군사들 우는 대목(6:40) 6.우는 군사들 꾸짖는 대목(싸움타령)(5:53) 7.조조 진영 까마귀 나는 대목(6:08) 8.조조 군사 조련시키는 대목(3:15) 9.주유 조조 진영 살피는 대목(4:17) 10.공명이 동남풍을 비는 대목(칠성단 모리)(9:08)
{CD 2} 58:11
1.서성 정봉 공명을 쫓아가는 대목(14:56) 2.공명이 촉한에서 작전 명령 내리는 대목(7:55) 3.적벽강 싸움(11:25) 4.조조 패주하는 대목(새타령)(11:18) 5.조조 패주하는 대목(복병 만나는 대목)(10:41)
◉ 춘향가 중 어사또 방자 만나는 데~수도안 상고(1988년 녹음)
MICD-0362~0363
인간문화재 박동진 판소리 대전집 春香歌(북:주봉신)
SKC SKCD-K-0250(2CD), 1988년 6월 7일 STEREO 녹음, 1988년 제작. 심의번호:8808-G120, 레코딩 엔지니어:서상환. 박동진·주봉신 약력, 수록곡 사설, 해설이 실린 총 19쪽짜리 해설지 내장.
{CD 1} 63:24
1.어사또 방자 만나는 대목(4:04) 2.춘향모 기원하는 대목(16:23) 3.어사또와 춘향모 상봉 대목(11:46) 4.어사또 춘향모 속이는 대목(1)(9:06) 5.어사또 춘향모 속이는 대목(2)(7:44) 6.춘향이 꿈꾸는 대목(14:17)
{CD 2} 67:08
1.어사또 춘향 옥중상봉 대목(1)(8:19) 2.어사또 춘향 옥중상봉 대목(2)(15:43) 3.어사또 춘향과 약속하는 대목(4:04) 4.신관사또 생일잔치 대목(8:50) 5.어사또 글 짓는 대목(8:49) 6.암행어사 출도 대목(11:02) 7.수도안 상고 대목(10:17)
◉ 심청가 중 심봉사 물에 빠지는 데~심청이 세상에 다시 나오는 데(1988년 녹음)
MICD-0364~0365
인간문화재 박동진 판소리 대전집 沈淸歌(북:주봉신)
SKC SKCD-K-0251(2CD), 1988년 6월 10일 STEREO 녹음, 1988년 제작. 심의번호:8808-G121, 레코딩 엔지니어:서상환. 박동진·주봉신 약력, 수록곡 사설, 해설이 실린 총 17쪽짜리 해설지 내장.
{CD 1} 71:14
1.심봉사 물에 빠지는 대목(7:25) 2.공양미 삼백석 시주 약속하는 대목(10:51) 3.심봉사 심청에게 시주 이야기하는 대목(10:00) 4.심청이 선인들에게 몸이 팔리는 대목(6:11) 5.심청이 탄식하는 대목(14:26) 6.심청이 아버지를 이별하는 대목(11:17) 7.승상부인과 작별하는 대목(11:01)
{CD 2} 64:33
1.심청이 선인들을 따라가는 대목(7:04) 2.범피창파(소상팔경)(10:04) 3.풍랑 일고 혼령들 나오는 대목(9:11) 4.심청이 물에 드는 대목(10:55) 5.심청이 수궁에 가는 대목(6:30) 6.심청이 모친 상봉하는 대목(10:29) 7.심청이 세상에 다시 나오는 대목(10:17)
◉ 흥보가 완창(1988년 녹음)
MICD-0366~0370
인간문화재 박동진 판소리 대전집 흥보가 卷1~2(북:주봉신)
SKC SKCD-K-0252(5CD), 1988년 6월 14일 STEREO 녹음, 1989년 제작. 심의번호:8808-G122, 레코딩 엔지니어:서상환. 박동진·주봉신 약력, 수록곡 사설, 해설이 실린 총 50쪽짜리 해설지 내장.
卷1 {CD 1} 67:53
1.놀보 심술 대목(7:11) 2.흥보 쫓겨나는 대목(12:21) 3.흥보 살림 형상 대목(12:32) 4.박좌수집 찾아가는 대목-돈타령(13:33) 5.흥보 매품팔러 가는 대목(11:46) 6.흥보 무사히 돌아오는 대목(10:26)
卷1 {CD 2} 55:09
1.흥보 형의 집을 찾아가는 대목(9:05) 2.흥보 형에게 비는 대목(9:13) 3.흥보 형에게 매 맞는 대목(11:34) 4.집으로 돌아와 품을 파는 대목(10:30) 5.가난타령(6:56) 6.흥보 집터 잡는 대목(7:47)
卷2 {CD 3} 61:29
1.제비 날아드는 대목(11:14) 2.강남 제비 돌아오는 대목(제비노정기)(13:50) 3.심은 박이 자라는 모양-흥보가 마누라 달래는 대목(11:52) 4.첫째박을 타는 대목(10:12) 5.돈궤, 쌀궤 나오는 대목(5:30) 6.밥타령-돈타령(8:49)
卷2 {CD 4} 63:21
1.둘째박을 타는 대목(9:34) 2.비단타령(12:36) 3.셋째박 타는 대목(10:22) 4.놀보가 흥보 찾아가는 대목(9:57) 5.음식타령-흥보 마누라 화내는 대목(12:20) 6.화초장타령-놀보가 제비 후리러 가는 대목(8:29)
卷2 {CD 5} 63:52
1.놀보집에 제비 드는 대목-강남 간 제비 기다리는 놀보-심은 박 자라나는 모양(13:52) 2.첫째박 타는 대목(15:38) 3.둘째박 타는 대목(7:31) 4.셋째박 타는 대목(6:37) 5.넷째박 타는 대목(6:08) 6.다섯째박 타는 대목(6:16) 7.여섯째박 타는 대목-뒷풀이(7:48)

- 계속 -

2019-07-13
 

Powered by GodoTech
Copyright (C) 2000 국악음반박물관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