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earkoreaTV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국악 음반    
매체별 유성기음반(SP) | 10인치 장시간음반(LP) | 12인치 장시간음반(LP) | 컴팩트디스크(CD) | 카세트테입(MC) | 디지털오디오테입(DAT) | 릴테입(Reel Tape)
마이크로카세트테입(MCT) | VHS 비디오테입 | 8mm 비디오테입 | 6mm 비디오테입 | 레이저디스크(LD) | 시디롬(CD-Rom) | 디브이디(DVD) | 기타자료
장르별 단가 | 판소리 | 창극 | 가야금병창 | 거문고병창 | 산조독주 | 산조합주 | 산조기타자료 | 시나위독주 | 시나위합주 | 삼현육각 | 사관풍류 | 사물놀이
민요연주 | 봉장취 | 민속무용 반주음악 | 기타민속기악 | 정가 | 정악기악독주 | 정악기악합주 | 민요 | 불교음악 | 무속음악 | 민속놀이ㆍ연극 | 풍물
전통춤 | 신작국악

 
이진원 논문 "한국 전쟁기 및 그 직후의 유성기음반에 대한 연구" 관련 노재명 논평문
  MIBOOK1568.jpg(사이즈:181.2KByte)
이진원 논문 "한국 전쟁기 및 그 직후의 유성기음반에 대한 연구" 관련 노재명 논평문.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문헌자료 관리번호 MIBOOK-1568
이진원 논문 "한국 전쟁기 및 그 직후의 유성기음반에 대한 연구" 관련 노재명 논평문 수록 서적
[제16회 한국음악사학회 음악 학술대회-한국 전쟁기 및 그 직후의 음악사](서울:사단법인 한국음악사학회, 2016년) 이진원 해당 논문:203~275쪽, 노재명 해당 논평문:276~282쪽.

‘한국전쟁 및 그 직후의 유성기음반에 대한 연구’ 논문에 대한 논평문
노재명(국악음반박물관 관장)

  논평에 앞서서 한국 해방 공간, 6.25 한국전쟁과 그 직후 유성기음반 자료를 오랜 기간 연구해 오신 이진원 교수님의 열정에 대하여 존경과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신선하고 객관적이고 설득력 있는 연구 결실이라고 판단됩니다. 발표자께서 논문에서 언급하신 거의 모든 의견에 공감하며 몇가지 의견과 보완이 될 만한 자료를 여기 덧붙여 봅니다.

1. 제목이 ‘한국전쟁 및 그 직후의 유성기음반에 대한 연구’라고 되어 있는데 한국에서 역사적으로 여러 전쟁이 있었으므로 본문 내용에 맞게 6.25 한국전쟁이라고 지칭함이 타당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2. 해당 논문 내용 중 “도미도 유성기음반들을 살펴보면 D13○○, D-13○, D10○○, D3○○○, DM-○○ 등 다양하다”고 되어 있는데 참고로 이 번호체계 외에도 논평자 본인이 수집한 도미도레코드 유성기음반 중에는 다음과 같은 음반번호도 존재합니다.(노재명 글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유성기음반 중 비국악 목록②" 『한국음반학 제25호』 서울:한국고음반연구회, 2015년, 267~374쪽에 실린 목록)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유성기음반(SP) 관리번호 MISP-1469, MISP-2600
도미도레코-드 D101-A 歌謠曲 페루샤王子 孫鷺顯作詞 韓福男作曲 李在鎬編曲 노래許民 도미도·오-케스트라
도미도레코-드 D101-B 歌謠曲 白馬江 孫鷺顯作詞 韓福男作曲 李在鎬編曲 노래許民 도미도·오-케스트라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유성기음반(SP) 관리번호 MISP-0722
도미도레코-드 D107-A 아리아 (許民作詞·韓福男作曲·金光彬編曲) 노래許民 도미도·오-케스트라
도미도레코-드 D107-B 나포리停車場 (孫鷺顯作曲·韓福男作曲·李在鎬編曲) 노래宋旻道 도미도·오-케스트라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유성기음반(SP) 관리번호 MISP-0932
도미도레코-드 D108-A 歌謠曲 꿈에본내故鄕 (朴斗煥作詞·金基泰作曲) 李在鎬編曲 노래韓正茂 도미도·오-케스트라
도미도레코-드 D108-B 歌謠曲 香港아가씨 (孫露源作詞·李在鎬作編曲) 노래琴糸響 도미도·오-케스트라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유성기음반(SP) 관리번호 MISP-1495
도미도레코-드 D109-A D1327A 탱고 松島의追憶 韓正茂作詞·韓福男作曲·金光彬編曲 노래韓正茂 도미도·오-케스드라
도미도레코-드 D109-B D1324A 와르쯔 푸른追憶 許民作詞·韓福男作曲·金光彬編曲 노래許民 도미도·오-케스드라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유성기음반(SP) 관리번호 MISP-2534
Domido D-122A 스로도롯도 映畵主題歌 (바람과함게사라지다) 나의眞實한사랑 玄東柱作詩·쑈리編曲 노래玄仁 伴奏도미도管絃樂團
Domido D-122B 스로도롯도 映畵主題歌 落葉 玄東柱作詩·쑈리編曲 노래玄仁 伴奏도미도管絃樂團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유성기음반(SP) 관리번호  MISP-0732, MISP-2103
Domido D141A 탱고 放浪日記       作詩千峰·作曲韓福男 노래丁響 伴奏도미도管絃樂團
Domido D141B 도롯도 동백꽃피는섬 作詩孫露源·作曲李在鎬 노래黃琴心 伴奏도미도管絃樂團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유성기음반(SP) 관리번호 MISP-2619
Domido D150A 도롯도 父母恩功 作詩趙重範·作曲韓福男 노래韓福男 伴奏도미도管絃樂團
Domido D150B 스윙 앵두나무處女 作詩千峰·作曲韓福男 노래金貞愛 伴奏도미도管絃樂團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유성기음반(SP) 관리번호 MISP-0924
Domido D154A 스윙 저무는國際市場 作詩金東民·作曲韓福男 노래黃貞子 伴奏도미도管絃樂團
Domido D154B 도롯도 蓮玉아울지마라 作詩姜卓秀·作曲韓福男 노래丁響 伴奏도미도管絃樂團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유성기음반(SP) 관리번호 MISP-1506
Domido D166A 도롯도 서울간金書房 作詩月見草·作曲韓福男 노래南白松 伴奏도미도管絃樂團
Domido D166B 스윙 아리랑처녀 作詩車京鐵·作曲韓福男 노래金貞愛 伴奏도미도管絃樂團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유성기음반(SP) 관리번호 MISP-0925
Domido D167A 스로탱고 鴨綠江아울어다오 作詩孫露源·作曲韓福男 노래黃琴心 伴奏도미도管絃樂團
Domido D167B 도롯도 停車場에키타소리 作詩孫露源·作曲韓福男 노래南白松 伴奏도미도管絃樂團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유성기음반(SP) 관리번호 MISP-1468
Domido D177A 왈쯔 映畵主題歌 눈물(永煥의노래) 作詩半夜月·作曲韓福男 노래孫仁鎬 伴奏도미도管絃樂團
Domido D177B 도롯도 映畵主題歌 눈물(永順의노래) 作詩鄭性壽·作曲黃文平 노래沈蓮玉 伴奏도미도管絃樂團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유성기음반(SP) 관리번호 MISP-1525
Domido D-188A 도롯도 물새야왜우느냐 作詞金雲河·作曲韓福男 노래孫仁鎬 伴奏도미도管絃樂團
Domido D-188B 스윙 방아간處女 作詞朴斗煥·作曲韓福男 노래南白松 伴奏도미도管絃樂團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유성기음반(SP) 관리번호 MISP-1589
Domido D191A 왈쯔 海棠花사랑 作詩月見草·作曲韓福男 노래宋旻道 伴奏도미도管絃樂團
Domido D191B 탱고 그대목소리 作詩姜卓秀·作曲韓福男 노래宋旻道 伴奏도미도管絃樂團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유성기음반(SP) 관리번호 MISP-2688
Domido D199A 도롯도 離別의釜山港 作詩蘇華堂·作曲韓福男 노래孫仁鎬 伴奏도미도管絃樂團
Domido D199B 도롯도 단간房사랑 作詩蘇華堂·作曲韓福男 노래南白松 伴奏도미도管絃樂團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유성기음반(SP) 관리번호 MISP-1591
Domido D204A 탱고 런던夜曲 作詩孫露源·作曲河基松 노래玄仁 伴奏도미도管絃樂團
Domido D204B 왈쯔 들국화   作詩姜卓秀·作曲韓福男 노래權惠卿 伴奏도미도管絃樂團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유성기음반(SP) 관리번호 MISP-1613
Domido D232A 차차차 情熱의차차차 作詩金用萬·作編曲河基松 노래金用萬 伴奏도미도管絃樂團
Domido D232B 폴카 西部의사랑馬車 作詩李哲洙·作編曲河基松 노래劉蘭玉 伴奏도미도管絃樂團

3. 위의 유성기음반 목록 중에서 ‘도미도레코-드 D109-A D1327A’ 경우 D1○○과 D13○○이 한 음반 안에 함께 기록되어 있는 사례도 있어서 그 두 번호체계가 서로 연관성이 있는 녹음이라고 하겠습니다.

4. 다음과 같은 자료를 보면 라라음반회사 유성기음반에서 반주를 도미도관현악단이 맡았다는 기록이 있으므로 라라레코드와 도미도레코드가 서로 연관성이 있는 회사라고 판단됩니다.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유성기음반(SP) 관리번호 MISP-1486
Rara (제품번호 없음) 님? 作詞車京철 作曲韓福男 노래朴載蘭 伴奏도미도管絃樂團
Rara (제품번호 없음) 둘이서트위스트 作詞石雲 作曲河基松 노래朴載蘭 伴奏도미도管絃樂團

5. 해당 논문 내용 중에서 “1954년 7월 4일자 스타레코드 광고에 따르면 해군 정훈음악대의 <애국가>, 이관옥·사상필·합창단의 <승리의 노래>, 신세영의 <날려라 해병대기>, <바로 그날 밤>, 황금심의 <삼다도 소식>, 이예성의 <전선소야곡>, 박단마의 <슈산보이>, 신카나리아의 <승리 부기> 등 여덞 곡이 보인다”고 되어 있는데 신카나리아 <승리 부기> 앞면에는 다음과 같이 신세영 노래 대중가요 <바로 그 날 밤>이 담겨있습니다.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유성기음반(SP) 관리번호 MISP-3140
Star K-1766 KX1766 KB-3003 許可番號102號 바로그날밤 (兪胡作詞·朴是春作編曲) 노래申世影
Star K-1767 KX1767 KB-3003 許可番號102號 勝利부기 (兪胡作詞·朴是春作編曲) 노래申카나리야

6. <인용 6>에서 ‘全吾星’은 대중가요 작편곡자 全吾承의 오자라고 생각됩니다.

7. 해당 논문 내용 중에서 “서라벌 레코드는 S5○○인 음반 번호 체계로 발매하였음을 알 수 있다”고 되어 있는데 다음과 같은 음반번호로도 제작된 바 있습니다.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유성기음반(SP) 관리번호 MISP-2109
Surabul K1008 放浪의處女 半夜月作詞 李在鎬作編曲 노래秦芳男 伴奏서라벌管絃樂團
Surabul K1009 靑春욧트   半夜月作詞 李在鎬作編曲 노래秦芳男 伴奏서라벌管絃樂團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유성기음반(SP) 관리번호 MISP-0960
Surabul K1025 茶房아가씨 半夜月作詞 金敎聲作曲 노래許民 伴奏서라벌管絃樂團
Surabul K1026 希望馬車   半夜月作詞 金華榮作曲 노래許民 伴奏서라벌管絃樂團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유성기음반(SP) 관리번호 MISP-1597
Surabul K1028 밤의탱고   半夜月作詞 羅花郞作曲 노래沈蓮玉      伴奏서라벌管絃樂團
Surabul K1029 港口의言約 半夜月作詞 羅花郞作曲 노래許民·沈蓮玉 伴奏서라벌管絃樂團

8. 해당 논문 내용 중에서 “미국으로 건너간 심상건이 헐리우드에 있는 RCA 빅타사와 교섭하여 민요 등을 녹음” 했다고 되어 있는데 이는 제가 이 논문을 통해서 처음 알게 되어서 그 근거를 혹시 알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9. 해당 논문 내용 중에서 “(내쇼날회사는) 필자가 소장하고 있는 음반에 따르면 N-18○과 같은 번호 체계를 사용하였는데, 영화 홍보용으로 제작된 음반에는 음반 번호가 없는 경우가 있다”고 되어 있는데 다음과 같은 음반번호로도 제작된 바 있습니다.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유성기음반(SP) 관리번호 MISP-0729
National Record 510 HLKA連續放送劇主題歌 햇빛쏟아지는벌판 李瑞求作詞 孫夕友作曲 노래朴仁煥 伴奏내쇼날오-케스트라
National Record (제품번호 없음) 그이름 孫夕友作詞作曲 노래吳沙羅 伴奏내쇼날오-케스트라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유성기음반(SP) 관리번호 MISP-0734
National Record N-573 北三映畵社作 映畵「離別의終着驛」主題歌 離別의終着驛 孫夕友作詞作曲 노래孫詩鄕 伴奏내쇼날웨공보이스
National Record N-574 北三映畵社作 映畵「離別의終着驛」主題歌 사랑이여안녕 孫夕友作詞作曲 노래孫詩鄕 伴奏내쇼날쌀롱앙상불

10. 해당 논문 내용 중에서 삼성레코드는 S0○○의 번호 체계를 사용하였다고 되어 있는데 다음과 같은 음반번호로도 제작된 바 있습니다.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유성기음반(SP) 관리번호 MISP-0969
Samsung 1041 도롯도 나를울리네 作詞千枝葉 作曲金民祐 編曲李炳主 노래金吉順 伴奏·三星管絃樂團
Samsung 1042 도롯도 恨많은烏鵲橋 作詞千枝葉 作曲編李炳主 노래南星峰 伴奏·三星管絃樂團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유성기음반(SP) 관리번호 MISP-2691
Samsung S1059 (탱고) 聖堂의언덕길 作詞孫露源 作編曲李炳主 노래李響民 伴奏三星管絃樂團
Samsung S1060 (스케팅왈쓰) 哀戀의프렛드홈 作詞姜史浪 作編曲李炳主 노래李南順 伴奏三星管絃樂團

11. 부록에 소개된 이진원 교수님 소장 유성기음반 목록은 거의 다 이번에 처음 본인께서 정리, 공개한 것으로서 좋은 정보 구실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12. 6.25 한국전쟁 및 그 직후 유성기음반에 관한 연구가 그간 활발하지 못했던 것은 우선 원천자료 자체가 매우 희귀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제작 당시 열악한 제조 환경 탓에 소량만 발매되었을 뿐만 아니라 잘 파손되는 유성기음반인데다 전쟁과 그 후유증으로 온전하게 보존되기가 아주 어려웠기에 그리 되었다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자료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못한 한국 문화계 풍조 또한 이 같은 유성기음반을 쉽게 버려지게 했다고 할 것입니다. 이런 유성기음반은 한때 고물로 분류되어 고무 재활용 제품의 재료로 많이 쓰였습니다. 그리고 한국 고음반을 연구하는 학자 대부분이 국악 관심 연구자인데 6.25 한국전쟁과 그 직후 유성기음반에는 국악이 대중가요에 비해 적기 때문에 그 시기의 한국 유성기음반에 대한 연구가 그 동안 미흡했다고 생각됩니다.

13. 한국 대중가요 가수, 음반회사 원로 인터뷰를 통해서 문헌에 기록되지 못한 6.25 한국전쟁과 그 직후 유성기음반 관련 구술 조사 작업이 보다 많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합니다.

14. 6.25 한국전쟁과 그 직후 북한, 미국 등 해외에서 녹음, 제작된 한국 관계 유성기음반에 관한 보다 많은 조사, 발굴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15. 한국고음반연구회 이보형 회장님, 국악음반박물관, 신나라레코드 등이 소장하고 있는 6.25 한국전쟁과 그 직후 유성기음반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 복각 작업이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 논평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명 깊은 논문이었습니다. 6.25 한국전쟁과 그 직후 유성기음반 조사와 발굴, 연구가 보다 활발하게 진행되기를 기원합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궁금했던 부분을 두루 세심하게 연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16-08-14
 

Powered by GodoTech
Copyright (C) 2000 국악음반박물관 All Rights Reserved.